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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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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임의 개념
1. 어원을 통해본 마임
2. 마임의 역사
3. 현대마임의 시작
4. 한국적 ‘마임’을 위한 움직임

Ⅲ. 마임의 형태와 표현수단
1. 마임의 형태
1) 미모드라마
2) 무용마임(mime danse)
3) 순수 마임
2. 마임의 표현수단

Ⅳ. 마임과 마임예술가

Ⅴ. 마임과 판토마임(팬터마임)

Ⅵ. 마임과 춘천마임축제(춘천국제마임축제)
1. 의의
2. 운영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임은 상상의 세계다. 상상을 믿고 있는 한 그 세계는 현실이다. 그러나 마임은 단순히 없는 것을 만들어 보여 주는 것이 아니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을 다시 만들어서 새롭게 보여준다. 마르셀 마르소는 4분 남짓한 짧은 작품인 󰡐탄생, 청년, 노년, 죽음󰡑에서 인생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었다. 우리가 긴 시간동안 늘 보아왔기 때문에 잊고 있는 인생을 압축시켜 한순간에 드러내 보여주면서 감동을 주었다.
이렇게 마임은 모든 것을 재창조하여 우리에게 나누어준다. 하찮은 풍선에서 소중한 인생까지…….

흉내라는 어원을 가진 마임(mime)의 기원을 찾으려면 인간이 모습을 보이기 이전의 세계로 돌아가야 한다. 모든 동물이나 곤충은 자기들 나름대로 의사를 소통하는데 일종의 마임을 사용한다.




≪ … 중 략 … ≫




Ⅱ. 마임의 개념

1. 어원을 통해본 마임

“판토마임의 역사란 인류의 역사와 같다.“(Hera,j. : Derverzauberte Palast. Aus der Geschichte der P. Berlin DDR) 라는 말처럼 판토마임의 역사전부를 논하기는 불가능하지만 마임 또는 판토마임이 어떤 뜻으로 사용되었는지 알아보자. 18세기 이후 독일에서 마임이란 배우를 뜻했고 이 말은 고대 그리스에 헬라어 미메이스타이(gr, Mimeisthai : 춤을 통하여 표현하다)란 단어가 미모스(gr. Mimos : 배우 모방자) 로 발전했고 이어서 고대 로마시대에 와서 라틴어로 미무스(lat. Mimus : 배우) 라는 단어로 바뀌었으나 ”배우“란 뜻 자체는 변함이 없었다.
참고문헌
ⅰ. 김현선(2008), 한국 마임의 공연사 연구, 동국대학교
ⅱ. 김영숙(2004), 마임스토리의 활용이 듣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ⅲ. 끌로드 끼쁘니 저, 박희태 역(1996), 마임 북, 예니
ⅳ. 송백림(2008), 애니메이션의 기본적 동작 표현에 관한 연구 : 연극, 마임, 애니메이션의 비교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ⅴ. 양미숙(2002), 한국마임발달사, 엠애드
ⅵ. 최규호(2001), 최규호의 마임 이야기, 다인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