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은 대상을 그리기 위해 사물과 하나가 되는 체험을 통해 대상을 이해한다. 이러한 ‘합일 과정’을 통해 대상을 마음속에 담고 마음의 눈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는 동양철학의 ‘몰아일체’ 사상과 일맥상통한다. 사물을 있는 그대로가 아닌 대상과 합일되어 마음의 눈으로 봐야한다고 믿기 때문
의문문에 상관없이 자신의 입장에서 키위를 싫어한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양에서는 ‘예, 저는 키위를 싫어합니다.’ 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여기서 ‘예’는 ‘키위를 안 좋아하니?’ 라는 상대방의 의문문을 고려한 대답으로 서양과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3)식생활적 측면
동양적으로 사고를 전환하여 바라보면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논리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과학적이라고 매도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렇듯 현재 주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과학과의 연관성이며 과학과의 연관성 유무에 따라 주술에 대한 인식이 결정된다고
이러한 조사를 통해 종교의 역할과 사회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종교가 악용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이를 위해서는 종교의 원론적인 정의나 기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 바, 선행연구로서 일반적으로 종교의 정의 및 기능에 대해 언급하였다.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차이점과 공통점들을 알고자 종밀 선사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3편의 내용이 시작된다. 3편은 배휴의 편지에 대한 종밀 선사의 길고 긴 답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종밀 선사는, 제1조 달마로부터 제7조 하택 신회에 이르기까지 직계와 방계를 구분하여 선종의 내력과 각 종파의 내력을 소개한다. 특히
종교들 중에서 공식적인이고 공공연한 남성지배가 가장 많이 나타나나는 종교에서 진정한 여성의 힘을 가장 많이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종교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연속체 위에 배열 하였는데 유대교, 유교, 이슬람교, 힌두교, 기독교, 불교, 도교 순이었.다. 리타M.그로스, 앞의 책, 115쪽
마찬가지로 한
Ⅰ. 서 론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거치며 자본주의를 핵심으로 자율적 역량에 의해 근대화를 이룬 서구와는 달리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외세, 즉 선진자본주의 세력으로 말미암아 강제에 의해 자본주의를 수용하며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필연적으로 밖으로 외세에 대한 반제,
종교적 문화로부터의 새로운 정도의 자율성을 확립했다. 이것은 인간이 보편적으로 그리고 초월적으로 합리적이었던 것으로부터 인도를 받음에 따라 특별한 전통들, 교리들, 교의들, 혹은 교회들의 도덕적 권위가 과소평가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세속적인 제도들의 성격에 대한 불일치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