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문화가 세계문화로 인식된 것은 주로 세계 각국을 식민통치하면서 인위적인 이식을 한 결과였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ꡐ탈아입구ꡑ론을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서구를 수용하고 아시아를 버리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 일본의 식민지가 된 한국 또한 일본을 통해 서구문화를 받아들이고,
Ⅰ.한류에 대하여
1.한류의 정의
-한류라는 용어는 1998년 중반, 중국 언론이 사용하기 시작.
-한류는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열광적인 선호사상’을 의미하는 신조어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에서 비롯된 동음이의어)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가 유행하면서 ‘한류’가
Ⅰ. DMB란?
1)개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IT혁명은 정보통신 서비스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으며, 디지털 및 통신기술의 발전, 규제 완화, 서비스 및 제품 공급의 확대 등으로 새로운 멀티미디어 융합서비스의 출시 및 이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Ⅰ. 서론
1979년 개혁ㆍ개방 이후 중국은 빠른 속도로 고도의 경제 성장을 이룩해 왔다. 소득불균형과 환경 악화를 지적하는 비판에 대해서도 유일한 해결책은 ‘성장’이라고 강조해왔다. 이에 힘입어 중국 경제는 현재 매년 9% 이상의 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중국 대도시의 거리에서도 벤츠나 아우디
Ⅰ. 서론
한국의 영화시장은 IMF 라는 경제적 악재를 겪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했면서 국내적으로는 관객 1000만 시대를 만들었고 국외적으로는 2002년 엽기적인 그녀를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을 강타하며 영화에서의 한류를 이루어 냈다. 1990년대 후반까지도 한국영화가 국외에서 상영되거나 흥행에
<들어가는 말>
1. 한•중 경제관계의 현황 및 특성
1) 세계 경제의 국제화와 경제 블록화 추세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경제는 뚜렷한 국제화 추세를 보이며 발전하여 세계 각국의 무역성장률은 경제성장률을 초과하고 있다. 각국은 자국의 확장과 동시에 해외시장도 적극 개척하여 발전도 국제경
1. 21세기 뜨는 별, 영화산업의 흐름 속으로...
영화산업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재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창조형 산업인 영화산업의 위상
제1장 개요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중국에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국내기업
자유무역주의(WTO)와 지역경제주의(EU, NAFTA, APEC 등)가 교차되는 무한경쟁의 국제화 시대를 맞아 우리기업은 다양한 국제마케팅 과제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우리 나라도 동북아 또는 환 동해 시대의
◉ 들어가면서..
오늘날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의 핵심 역량의 발휘는 그 기업 내부 활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 및 설계, 원자재의 조달, 최적지에서의 생산, 완제품의 배송, 제품의 판매
1. 서론
지난 10년이 IT비전을 제시한 시대라 한다면, 앞으로는 제시된 비전을 실현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향후 IT패러다임은 융복합화 추세에 따라서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Ubiquitous환경이 될 것이다. 이러한 IT환경은 궁극적으로 IT everywhere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