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들어가는 말
우리는 살면서 많은 문학을 접한다. 교과서를 통해 접하거나 실제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책을 통해 접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문학과의 만남은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학과 만날 수 있는 방법 중에 최근 도드라진 방식이 있다. 문명이 발달하고 인터넷이 확충되면서 온라인에서 성
1. 들어가며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는 첨단기술의 혁신 관리와 신기술을 응용한 신규 시장의 창출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주로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 소장학자 시절부터 천재 경영학자로 주목받았던 그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석좌 교수로 임용되기 전에는 MIT 교수들과 함께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
몇 시간이었을까. 그녀의 소설 속에 나도 모르게 흠뻑 빠져 있었던 것 같다. 게다가 이렇게 깊숙이 빠져서 소설을 읽은 것도 참 오랜만의 일인 듯싶다. 처음에 조금 상투적이라고 생각했는데도 이렇게 단숨에 소설을 읽어 내려갈 수 있었던 건 공지영이라는 작가가 가진 역량
채플 시간이 끝나고 입구에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책을 나누어 주고 있었다. 책을 받은 나는 ‘채플 시간에 나눠주는 책이 다 신앙심에 대한 책이겠지‘ 하고 책장에 꽂아 두었다. 그 당시 난 신앙심에 대한 좋지 않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선교자들이 사람들에게 신앙심을 주입시키려고 설득하는 모
▲ 저자 ‘호메로스’와 두 작품의 짧은 서평(書評)
그는 고대 그리스의 시인으로 유럽문학 최고 최대의 서사시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의 작자라 전해지고 있다. 그의 출생지나 활동에 대해서는 그 연대가 일치하지 않으나 작품에 구사된 언어나 작품 중의 여러 가지 사실로 미루어 보아 앞의
일본에는 각 지역에 전해져 내려오는 요괴와 관련된 전설이 많다고 한다. 그리고 종종 요괴들의 대결 이야기가 있다고 하니, 이 책은 아마 그런 전설들을 근간으로 하여, 집필 된 책으로 보인다.
책은 요괴의 몸길이, 전승지역, 출몰지역까지 상세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드디어 첫번째 대결이 시
파란 소파 위에 빨간 원피스를 입은 단발머리 아이가 초록색 카멜레온을 들고 않아 있다. 아이는 카멜레온과 눈을 마주치고 있고, 아이의 발 밑에서 누렁이가 둘을 부러워 하 듯 보고 있다. 제목을 알고 이 그림을 보니, 아이가 카멜레온을 좋아하고, 누렁이는 이 둘을 부러워하는 삼각관계 느낌이 든다.
수강신청을 할 때 가장 1순위로 잡았던 것이 바로 영화와 문화 강의였다. 쉽고 재미를 기대한 이유도 있었지만 좀 더 깊이 있는 영화를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강의 속에서 나는 그동안 내가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화들을 보게 되었고 좀 더 넓은 영화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강의는 내게 영화에
2. 몸말
(1) <세상의 끝으로 간 사람>에서의 지배적 공간 - 바다
바다는 한창훈의 소설에서 가장 낯익은 단어이다. 그의 첫 소설집 '바다가 아름다운 이유', '바다도 가끔은 섬의 그림자를 들여다본다' 가 모두 그러하다. 그가 바다에서 본 것은 무엇이며 그는 왜 그렇게도 바다에 집착하게 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