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몸말
(1) <세상의 끝으로 간사람>에서의 지배적 공간 - 바다
바다는 한창훈의 소설에서 가장 낯익은 단어이다. 그의 첫 소설집 '바다가 아름다운 이유', '바다도 가끔은 섬의 그림자를 들여다본다' 가 모두 그러하다. 그가 바다에서 본 것은 무엇이며 그는 왜 그렇게도 바다에 집착하게 되는 것일까?
실어증에 걸렸는지 입을 꼭 다문 딸을 데리고 집으로 가는 비행기에 오른다. 비행기에는 마약 중독과 자살시도로 점철된 삶을 사는 억만장자의 상속녀와 어머니를 잃고 복수심에 불타는 소녀가 타고 있다. 작가는 딸의 실종 사건과 등장인물들의 인생 이야기를 정교하게 엮으며 의문을 풀어간다.
이후 남북관계와 관련한 주요 현안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어떻게 하면 남북관계가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영화나 드라마, 연극이나 연주회 등 최근에 본 대중문화 관련 작품들 중 가장 인상이 깊었던 작품 하나를 택해 감상문 또는 비평문을 작성해 보기로 한다.
. 그들은 “독서를 많이 하면 말문은 저절로 터지는 법”이라며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하되 오랜 시간에 걸쳐 검증된 동서양의 고전을 읽을 것을 권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들도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가 필요하다.
아니고, 또 액션이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영화들은 완전한 리얼액션이 아니다. 옹박과 다르게 숏트, 숏트 끊어서 간 장면들이 많은데 이 장면에서 또한 와이어나 CG를 쓴 장면이기 때문에 완전한 리얼액션이라고 볼 수 없다. 그래서 리얼액션의 기틀은 '옹박'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