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혼과 돈의 관계를 중심으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분석
결론
Georg Simmel
(1858.3.1~1918.9.28)
독일 출신의 사회학자
H. Spencer와 A. Comte의 사회학 개념을 거부
하나의 포괄적인 자연과학이 있을 수 없다.
사회과학의 각 분과는 그 고유 영역을 가져야만 한다.
사회학은 잘 규정된 연구 주제를 가져야 한다.
)
루터 : “어린이를 교육시키지 않고 내버려두는 것은 죄 중의 큰 죄”, 서구 공교육 확립에 영향
18C 중엽, 프러시아(현 독일)에서 공교육제도가 실시
18C 말 콩도르세가 공교육 개혁안과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가 공교육과 의무교육제도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서양의 공교육 제도가 공고화
독일의 경우이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독일의 바이마르 공화국에서는 빈궁한 재정에 14만 명이나 되는 수용소에 수용된 정신질환자, 장애자, 영양실조에 걸린 사람들을 먹여 살릴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정신과의사를 중심으로 안락사가 경제적 혹은 논리적으로 합당한 것처럼 수용되기 시작하였
.
하인리히 노이하우스는 11세 때 처음으로 청중 앞에서 쇼팽의 왈츠와 즉흥곡을 연주했다. 1902년에 그는 엘리자베트그라트에서 미샤 엘만의 반주를 했으며, 첫 번째 독주회는 1904년 독일에서 있었다. 이때부터 독일과 이탈리아 등지에서 많은 독주회를 가졌다. 고도프스키 밑에서 공부하는 동안은
운디네와 훌트브란트의 사랑 실패에 대한 분석
1. 훌트브란트에 대한 작가의 비판.
착안계기
먼저 앞서 다룬 두 작품
(에밀리아 갈로티, 이피게니에)과 같이 지향 혹은 비판해야 되는 인물상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인물을 통한 교훈을 주고자
했다는 분석이 가능
이 작품에서 비판
III. 고갱작품에 나타난 원시주의
고갱의 야성이 표출된 작품들이 제작된 직접적인 동기는 바로 타히티의 신화였다. 유럽 문명에 의해서 탄압되고 말살되기 이전의 타히티야말로 그의 관심사였던 것이다. 특히 초기작들은 타히티의 신화적 특색이 짙게 나타나는데, 본 장에서는 『노아 노아』를 참고
철학에서도 시각과 촉각의 관계에 관해 논의했지만 시각은 촉각의 경험이나 혹은 그와 유사한 외부적인 추론에 의존하여 인식될 수밖에 없다. 개별의 감각에서 느낀 지각을 서로 분리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감각을 온전히 소유한 상태라고 할 때, 여기서 온전한 가시성이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
소통의 문제’를 다룬다. 하지만 그것을 더 이상 간결할 수 없는 현대적 우화의 형식 속에 담아내는 것 또한 특징이다. 그래서 빅셀의 이야기들은 우선은 재미있고, 인상적이며, 철학적이어서 작가가 말하려는 메시지가 읽는 이의 시각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수 있다는 점이 최대의 장점이다.
제1장 법을 바라보는 눈
1. 개요
(1) 법을 바라보는 관점
① 이 물음들에 대한 답변은 우리가 법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서 달라짐
② 독일법원: 여자는 1871년에 공포 발효되었던 독일 형법전에서 범죄로 규정하고 있는, ‘불법적으로 타인의 자유를 박탈한 죄’에 해당
③ 앞에서 든 예는 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