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고갱작품에 나타난 원시주의고갱의 야성이 표출된 작품들이 제작된 직접적인 동기는 바로 타히티의 신화였다. 유럽 문명에 의해서 탄압되고 말살되기 이전의 타히티야말로 그의 관심사였던 것이다. 특히 초기작들은 타히티의 신화적 특색이 짙게 나타나는데, 본 장에서는 『노아 노아』를 참고
원시적 삶의 우월성을 신봉하는 것”
「세계미술대백과사전」
“물질적으로 덜 발달되고 문명의 초기단계에 있는 사회의 덕목을 중시하는 경향”
* 로버트 골드워터의 「현대회화에 나타난 원시주의」 - 1938년
“과거로 올라가서 사물의 단순성과 기본성을 파악하려는 예술의지”
* 윌리암
Ⅰ. 서론
고갱이 대표적으로 타히티 시대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원시주의는 현대미술사가들이 현대미술의 원시예술로부터의 영향관계를 주목해 보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 원시예술의 표현적인 조형양식은 야수파, 독일 표현주의, 입체주의를 거쳐 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까지 20세
1. 원시주의와 원시미술
1> 원시주의원시적이란 첫째, 초기(early stage)와 관련되며, 둘째, 객관적, 논리적 유추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으며 무의식적 필요 욕구에 기원을 둔 정신활동, 행동과 연관되며, 셋째, 고대적 양식의 특징을 갖는 단순한, 투박한, 거친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원시주의의 개념은
고갱, 평화, 1889; 원시적인 미술의 대부분은 “한층 강화된 시각적 효과”가 아니라 “강렬한 감동 그 자체를 목적화” 함으로써 성취된다고 주장하였다. 로저 프라이는 <시각과 디자인> (1920)
다리파나 청기사파 모두 당시 서구 사회의 물질주의로부터 벗어나서 정신의 세계 혹은 원시적인 사회 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