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태권도는 우리 고유의 무도이며 현 시대에서도 경기를 할 수 있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무도라 함은 심신을 수련함을 말하며 그 수련 과정이 엄하고 까다로워서 오랜 시간을 수련해야 한다. 이 무도 정신에서는 국가에 충성하라는 것을 그 첫째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애국, 애족할 수
Ⅰ. 서론
검도는 칼을 사용해온 유구한 투쟁의 역사 속에서 인류가 터득한 순치(馴致)된 경험들을 무덕(武德)으로 승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선지향적(善指向的) 의지이며, 교예.경기적(敎藝.競技的) 수단을 동반한 극기복례(克己復禮)의 한 도(道) 이다.
혹자는 검도가 일본 것이라고 생각해서 백안시하
수련생의 숫자는 감소했다. 경기침체로 인한 사교육 투자 감소, 레저스포츠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체육인구의 이동, 태권도가 갖는 사회적 이미지와 가치 하향추세도 한 몫 했다.
그리고 스포츠로서 태권도 프로그램의 질이 태권도 수련생의 욕구를 따르지 못해 스포츠로서 태권도가 차지하는 대중화
1991년 수립된 한국청소년기본계획과 이를 보완하여 수립한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의 지속적인 시행으로 청소년수련시설은 그 수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증가 추세를 보여 왔으며,1992년 155개소에 불과하던 수련시설은 2005년 3월 687개소로 급증하였다(청소년백서,2005).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 수련활
도덕적으로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에릭슨(E. Ericson)이 말하는 `자아정체 대 역할 혼란`을 겪는 시기로써 여러 가지 상황으로 심리적 혼란은 가중되어 일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태권도 수련을 통한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수련관에서 무료 또는 저렴한 수강료로 지역민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
<사물놀이, 신바람 성인노래교실, 아미가스 여성합창단>
◎ 노원 꿈나무 책 놀이방
- 서울시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행복한 서울 만들기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 꿈나무 프로젝트’ 핵심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와 kb국민
수련 효과나 가치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팬암게임, 아시안게임, 올아프리칸게임, 남아메리카게임 등의 대륙별 종합경기 대회는 물론 올림픽 경기장의 관중들이 환호하는 새로운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아시안게임이나 올림픽의 개회식에서 처럼 1,000명이 넘는 많은 수련자가 아름답고, 정확하고
고대까지의 도검의 사용법은 베는 것이 아니라 찌르는 것이 일반적이었던 것 같다. 즉 후세의 일본도에 상징적인 독특한 (도신의 루프)이 초기 단계의 도검에는 없었던 것이다. 승문시대(기원전 1만년 경.- 전 300년경) 석검으로 시작해 弥生 시대(전 300년 경- 4세기 전반)의 전기에 한반도에서 동검(
산악자전거.
유래
Mountain Bike라는 이름 그대로 산에서 타는 자전거를 말한다. 자전거를 타고 가파른 산악길을 오르내리고 오솔길, 자갈길, 덤불숲 등을 달리는 스포츠이다.
MTB라고 하는 자전거가 생기기 이전까지 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달리는 사람은 어느 나라에나 많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전의
수련관과 동작구시설관리공단 산하 동작구민체육센터를 방문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청소년 수련관과 구민체육센터는 프로그램 실시 대상이나 프로그램의 목적, 방향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평생교육경영 조사기관으로써 충실했다. 여기서는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을 주로 살펴보며, 구민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