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한문소설의 통시적 체계를 세우려는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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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세기전환기의 현대소설
전통과 단절이라는 대명제를 앞에 두고 늘 고심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문학을 올바로 평가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
연구를 해 보자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우리 현대 문학사를 살펴볼 때 서로 대조되는 시적 형태가 공존했던 적을 살펴볼 수 있다. 30년대 초기를 주도했던 문학 사조인 카프 시와 시문학파 시가 그 주인공인데, 사상에서부터 형식, 내용에 이르기까지 그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다. 그것은 시문학파가 카
연구는 앞에서 설명한 제반 요소를 고려하여 이용후생의 관점에서 매체 언어에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현재의 매체 수용자들은 매체의 소통방식이 내포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들조차도 활용 가능한 형태로 학습 받은 바 없기에 매우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매체를 향유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아
성격이 강한 것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향가라는 양식은 노래로 창작되어 가창되고 전승되었으며, 나중에 그것을 기록하는 데 향찰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민요에 뿌리를 둔 향가가 있다는 점을 공통분모로 잡는다 할지라도 이같은 주장은 향가발생 논의를 다시보게 하는 내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충효가>는 시기적으로 가장 가까운 <독락팔곡>과도 300여 년의 거리가 있고 문학사적 의의를 가지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 개인의 호사적인 취미에 의한 돌출적인 작품이기 때문에 경기체가로 인정하지 않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충효가> 역시 찬양문학의 전통을 잇고 있다는 점
성격을 가질 때, 맹목성과 함께 신념으로 확대되어 삶의 궤적을 추적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본고에서는 “洪吉童傳”에 내재하고 있는 蛟山의 宗敎 사상을 분석함으로써 그가 갖고 있던 宗敎 사상이 문학과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종교 사상은 인간의 삶에서 하나의
연구함에 있어 구전(口傳) 당대 혹은 정착 당대에 그 작품에 대해 널리 퍼져 있던 이해를 중시하는 태도이다. 박혜숙(1988),「<동동>의 님에 대한 고찰」, 국문학연구 10.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동동>을 ‘종교적 서정요’로 보면 <동동>은 제의적 성격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동동>이 조선
성격을 가진다. 또한 전설 ․ 일화 등 원초적(原初的)인 기록이 풍부하기 때문에 민속학 ․ 국문학 ․ 역사학 등의 여러 방면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삼국유사』는 지금까지 여러 분야에서 연구자료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삼국유사』의 올바른 활용을 위해서는 『삼
성격을 가진다. 또한 전설 ․ 일화 등 원초적(原初的)인 기록이 풍부하기 때문에 민속학 ․ 국문학 ․ 역사학 등의 여러 방면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삼국유사』는 지금까지 여러 분야에서 연구자료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삼국유사』의 올바른 활용을 위해서는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