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전체 결혼수의 10%를 넘어 선 결혼 이주민들도 어느덧 낯익은 모습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단일민족의 자부심을 가진 우리 사회는 혼동과 함께 현실을 직면하게
결혼을 통해 이주를 해 온 이주여성들에게는 새로운 사회에 대한 적응 새로운 가족에 대한 적응 그리고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통합되어야 하는 것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들은 사회적 소수자(Minority)로서 다양한 차원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정신건
탈북청소년의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단계별 교육지원을 통해 학교․사회 적응력 제고 및 역량 있는 민주시민으로의 성장 지원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과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통일부 발표에 따르면 2010년 11월 탈북자가 2만 명이 넘었다고 한다. 벌써 탈북 청소년의 남한 사회 적응이 사회 문제로
다문화가정의 경우 일반 가정과 달리 아동 보육의 1차 제공자인 어머니가 한국어를 전혀 모르거나 능숙하게 구사하지 못하며, 아버지는 비전문직(농업, 도시 일용근로자)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아동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거나 무관심하며 조부모와 동거하는 가정 역시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아 학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사회문제론 수업임을 감안하여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이슈화 되고 있는 “이주결혼여성 빈곤
사회문제라고 보기 충분하다. 셋째, 사회문제는 집단행동을 통해 해결되어야 한다. 코시안 문제는 자신만의 힘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여 공동의 노력 즉, 타인의 도움을 얻은 사회복지정책 등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문제라 보기 충분하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한국사회의 엄
중심으로 이를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또한, 이 이론에 기반을 둔 구체적인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하여,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건강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보다 효과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이 사회문제론
Ⅰ. 서론
저출산?고령화는 생산인구의 감소, 잠재성장률의 저하, 사회보장재정 부담의 급증 등을 초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새로운 사회적 위험(new socialrisk)"요소이다. 최근 의학 기술이 발달하고 영양 상태가 개선되어 평균 수명이 연장되었고, 출산율과 사망률의 저하로 전제 인구 중 노령인구가 차
. 이에 대한 사례는 우리 현실 여기저기에 산재해 있어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지경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해 보겠다.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할 부분이 되었다. 특히, 한국의 국제결혼은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저개발국가의 나이어린 여성들과의 혼인이라는 점에서 다른 나라의 국제결혼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이는 일본, 대만, 한국 등을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에 확산되고 있는 ‘이주의 여성화(feminization of migration)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