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코시안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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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코시안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문제 현황 및 심각성

Ⅱ. 이론적 배경
1. 코시안 용어 등장배경
2. 코시안의 개념정의
1)사전적 정의
2)조작적 정의
3. 코시안 문제에 대한 관점

Ⅲ.본론
1. 코시안이 겪고 있는 문제(사례를 중심으로)
1) 교육 문제
(1) 가정 내 교육문제
(2) 학교 교육문제
2) 차별 문제
3) 사회 부적응 문제 (빈곤, 의사소통 문제, 정체성 문제 등)
4) 의료 문제

2.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Ⅳ. 결론
*참고 문헌 및 기타 첨부자료
*개별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현재 우리나라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국내 결혼 건수 가운데 국제결혼의 비중은 13.6%(2005년도 기준)에 이르고 특히 농어촌 지역에 경우 35.9%에 다다르고 있다.(통계청, 2006) 또한 국내 이주외국인 노동자 숫자는 1987년도에 6,409명에 불과하던 것이 2005년도에는 불법체류자를 포함하여 34만 여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설동훈, 2005) 이러한 통계 수치를 통해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코시안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다. 오성배(2005)는 코시안 아동의 언어학습, 정체성형성, 대인관계형성의 과정이 다른 아동들에 비하여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으며, 학교준비의 부족, 언어와 문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어머니의 영향 등으로 문제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문제는 코시안의 인권문제이자 인종문제라고 볼 수 있다. 그들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차별적으로 형성된다면, 또 다른 소외를 겪을 수 있고, 인종갈등과 같은 사회문제로 전개 될 수도 있다.(오성배, 2006)
사회문제를 규정하는 기준에 비추어 볼 때 첫째, 사회문제는 개인 또는 사회에 피해를 주는 유해요건으로 볼 수 있다. 코시안에게 가해지는 차별 대우는 평등․공평의 사회적 가치를 위협하므로 사회문제라 보기 충분하다. 둘째, 영향력이 있는 집단이 사회문제라고 규정해야만 사회문제가 된다. SBS 임성훈의 세븐데이즈 101회 방송분 [어느 코시안 가족의 홀로서기], EBS 공익광고, KBS 추적60분 [동남아 국제결혼 십년, 코시안을 말한다](2006, 1)와 같은 매스컴에서 많이 다루고 있고, 오성배, 권수현 등의 전문가가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고 있기 때문에 사회문제라고 보기 충분하다. 셋째, 사회문제는 집단행동을 통해 해결되어야 한다. 코시안 문제는 자신만의 힘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여 공동의 노력 즉, 타인의 도움을 얻은 사회복지정책 등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문제라 보기 충분하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한국사회의 엄연한 구성원인 코시안의 문제점을 사례를 토대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모색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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