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변화현상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소박한 삶의 모습과 신분적 차별이 구체화되지 않고 평등하며 이념의 과잉에 물들지 않은 소박한 사유방식을 말할 수 있다. 둘째, 은 대의 상황에 대해서 자연에 대한 소박한 이해보다 귀신을 섬기고 조상을 숭배하는 종교적 사유방식의 추상화와 종교의식의 등
사회에서 찾는다.
▶ 근본생태주의와의 차이: 환경파괴의 근본 원인이 지배적인 철학이나 세계관에 있다고 보지 않으며, 근본생태주의는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요인에만 관심이 있다 고 주장한다.
▶ 근본생태주의는 환경파괴의 인간적, 사회적 원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며, 야
주의는 환경 문제를 기술적 전문성의 적용만 가지고도 해결할 수 있고 근본적 성격으로서 환경문제를 개선 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하지만, 근래에 부각된 생태주의는 기존의 환경주의와는 달리 생태문제와 환경문제를 보다 심각하게 생각하였고 사회의 근본적 성격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
자연의 단계인 ‘자유 자연의 단계’로 들어서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지금의 시기는 이 자유 자연의 단계를 이루려는 흐름과 기존의 문명적 관행을 지속하려는 흐름이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는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에서 과연 인류가 생태학적 환경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생
생태적 건강성을
지키는 역할 뿐만 아니라 전통과 문화를 담고 있는 소중한 자연문화 유산이며, 사교의 공간이고 농촌의 핵심적인 자원이다. 하지만 일제강점기의 토지 사유화제도의 도입과 전쟁물자 공출 등 사회혼란,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 도시화로 인한 토지전용, 종교와 가치관의 변화, 주민
문화적 향유의 가치를 가진 대상물을 통틀어 보아야 할 것이다. 문화환경 중에서 특히 보존이라는 문제의 주요 대상이 바로 문화유산이며 이 문제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역사문화환경 보존이라는 측면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경제적으로 점점 풍요로와짐에 따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일반화되고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생태학적 이론은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사,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생활의 질, 문화적인 배경과 같은 요인
대한 규명이 배제되어 왔기 때문이다. 숲이라는 생물집단은 식물종에 의한 생명체의 집합이며, 해당 서식처의 환경조건에 의존하여 발달하는 식물사회학적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숲은 하나의 생태적 서식처로 기여하기 때문에 생태학적 해석이 요구된다. 숲의 기반인 서식처로서의 자연환경
사회 또는 국가에 대한 생산성을 높여주고 놀이나 스포츠 활동을 통해 사회 전체의 결속력을 증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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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화적 기능
인류역사의 후반에 들어오면서 신업문명과 인구의 도시집중 이후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멀어져갔고, 자연성을 상실하게 되어 개인이기주위가 팽배해져가면서 많은
사회를 완전히 씻어주는 그러한 개념이나 시각의 하나라고 하였으며, Wight(1993)는 관광객들의 직접적ㆍ참여적ㆍ계몽적 경험, 지역사회ㆍ정부ㆍ비정부기구ㆍ산업종사자들에게 문화적 환경에 대한 도덕적 윤리의 책임감과 행동, 그리고 자원의 수용력과 공급 지향적 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Wallace & Pie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