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은 서로
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은 서로 평
인간관계, 인간 과 자연과의 관계, 자아의 내재관계의 3가지로 나누어, 문화의 보편성과의 상관관계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인간관계
중국문화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그 정향이 서구문화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강세로 나타나 지만, 자아의 내재관계에 있어서는 약세로 나타난다. 가족을 기
관계로 인식하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인간을 보고, 인간 속에서 자연을 보고, 언제든지 상호 조화 관계에서 바라볼 뿐, 결코 대립적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는다.
1. 유교적 환경관
동양의 오랜 전통이자 우리나라에서도 조선 시대 이래로 우리 삶 속에 깊이 뿌리 내린 유교에서 인간의 문제가 자연
인간과 생명의 장구한 생존을 더 중요한 목적, 가치로 선택한다면 그러한 목적과 가치를 위해서는 근대 문명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제동이 가해져야 한다. 그러려면 단순히 기술적으로 영리한 경영인이 아니라 과학적, 기술적 지식과 아울러 철학적 지혜, 즉 인문학적 교양을 갖춘 경영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