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직능자인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현상을 말한다.
샤머니즘, 불교, 이슬람교 등 다양한 종교와 신앙을 가지고 있고 이에 중국정부는 최소한의 사원과 예배당을 인정하고 정기적인 모임을 간섭하지 않는다.
(2)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변화 과정
① 민족분리정책 시기 (중국 공산당의 창당~
중국 전국에서 55개 소수민족 중 45개의 민족이 자치지방을 설립하였다. 소수민족지구에서의 정치적 및 사회적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수민족지역의 낙후된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과 빈곤에서의 탈피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소수민족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중국식
중국공산당 총서기 직책에서 물러났으며 그 자리를 쟝쩌민이 승계하면서 제3세대의 후계자로 등장하게 되었다.
당시 덩샤오핑의 후계자로 등장하게 된 쟝쩌민은 중국 현대정치사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중요한 임무를 수행해야 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중국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
종교적 사유방식보다는 자연의 변화현상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소박한 삶의 모습과 신분적 차별이 구체화되지 않고 평등하며 이념의 과잉에 물들지 않은 소박한 사유방식을 말할 수 있다. 둘째, 은 대의 상황에 대해서 자연에 대한 소박한 이해보다 귀신을 섬기고 조상을 숭배하는 종교적 사유방식의
중국은 소수민족 교육 경비를 증가하고 숙식비를 국가가 부담하는 소수민족 중학교와 소학교를 늘려 교통이 불편한 곳에 분산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소수민족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소수민족의 수험생을 대학에서 받아들이고 있는데 북경대학·청화대학 등 여러 대학에서 소수민족예과(預
1. 서 론
강택민 국가주석은 중국을 20년간 이끌어온 등소평 동지를 북경 인민 대회당에서 떠나 보내면서, 등소평이 20년간 추진해온 개혁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함께 떠맡았다. 그 중에 하나인 소수민족문제는 등소평의 장례식 당일 신강의 위구르 자치구에서 일어난 버스 테러 사건이 일
종교적 요소만을 따로 떼어 내고 볼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의 해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서로 간의 가치관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기독교와 제사의 문제와 관련해 과연 어떠한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제사의 성격은 어떻게 정의할
1. 중국 소수민족 일반
(1) 중국정부에서 내린 소수민족의 개념
중국의 소수민족은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족 이외의 소수 여타 민족집단을 지칭한다. 중국 정부는 소수민족에 대한 확인작업을 ‘과학의거일민족의원’의 원칙에 따라 실시하였다. ‘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은 서로 평등하게 대하여 아직 상하귀천 등의 차별이 생기지 않았다(사회제도).
중국 소수민족들과 관련된 이슈를 보며 중국이 지난 중국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민족들을 어떻게 통제해 왔는지, 즉 정책적인 측면에서 조사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은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그게 다른 한계와 문제점을 살펴보겠다. 또한, 실질적인 중국 내 소수민족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