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을 같이 1차시 분량으로 전개하기가 힘들다.
넷째,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익힘책은 학습의 개별화를 위해 단원의 학습 전에 선수학습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얼마나 아는지 알아보자’가 있어 단원 학습 수행 능력을 진단해 볼 수 있고 여기에서 결손 부분을 보충하여 본 단원 학습으로 모
자료로서 구체적 조작물과의 상호 보완적인 교수자료로서 기존의 시청각 기자재 외에도 수학 활동이나 수학적 사고실험을 구체적으로 해 볼 수 있도록 고안된 교육 기자재의 활용은 적극 권장할 필요가 있다.
Ⅱ. 수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효과
1. 계산 연습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연
활용이므로 실제 교과에서의 ICT 활용에서는 어느 정도의 컴퓨터 활용 수준을 바탕으로 할 지를 컴퓨터 교과 내용을 기준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교과에서 활용할 컴퓨터나 네트워크 관련 기능은 지극히 단순한 수준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활용하여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얻게 되는 종합적인 능력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수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는 물론 서로의 의사를 수학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형식이나 수단을 제공하는 교과로, 학생 자신과 주변으로부터 얻게 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조직, 종합하여
연습을 위주로 하는 수학보다는 고등 사고 능력 신장
2. 7차 교육 과정의 특징
(1) 수준별 교육과정
l단계형 교육과정 : 위계가 분명 ⇒ 이전학습 결손이 이후 학습에 큰 영향
l심화•보충형 교육과정 : 위계 불 분명한 과목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10년간의
필요로 하게 된다. CD-ROM은 이러한 대용량의 data를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저장도구로 나타나게 되고 멀티미디어의 응용을 쉽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Ⅱ. 멀티미디어의 등장 배경
한 마디로 Multimedia는 정보사회의 발전 및 생활의 편리함을 위하여 data의 좋은 활용을 위하여 나타나게 되었다.
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수학과 교육은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 이후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추구해 왔다. 특히,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제 해결 학습의 도입은 수학에 대한 단편적 지식과 단순한 문제 풀이의 기능 숙달에서 탈피하여 수학적 사고력 신장과 문제 해결력 배
다양한 수학적 고등 사고 능력과 이를 수학 내・외적으로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능력으로 대두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이전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지향되어 왔던 문제 해결력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면서 확장시킨 수학적 힘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