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정보혁명’을 주도하는 기술이 나타났는데, 이것이 바로 정보기술이다. 경제효과에 관한 논란이 일어났지만, 비약적인 생산효과를 거둠으로써 전세계적으로 이 정보기술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기술 산업은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데, 이것은 미국 기
산업이라는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다른 기업체보다도 전산화의 도입이 빠르게 이루어 졌으며 현재도 국내에서 선도적인 MIS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특히 항공사의 목적 즉 사회적 기능이 시간의 가치를 철저히 추구하고 있으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업무들의 복
1. IT기업의 정의 및 발전 배경
○IT기업의 정의
IT(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로서 말 그대로 정보기술 이란 말이다. 정보기술은 컴퓨터·소프트웨어·인터넷·멀티미디어·경영혁신·행정쇄신 등 정보화 수단에 필요한 유형·무형기술을 아우르는, 즉 간접적인 가치 창출에 무게를 두는 새로운
모비스, 자동차 업계의 도요타 자동차, 철강의 포스코, 세계 최고 편의점 7-eleven, 화학 산업의 Dow사, 국내 화장품 업계 1위 아모레퍼시픽 등의 수많은 성공 사례를 접하면서 SCM이 적용될 수 있는 산업 범위가 매우 다양하며 성공한 기업들의 대부분이 SCM을 도입․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산업을 거의 장악하고 있다.
1-2 글로벌 ERP 소개
글로벌 ERP란 해외에 지사를 두면서 운영하는 기업들이 각 지사에서 운영되는 ERP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원래는 해외의 각 지사에서 자신들만의 ERP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ERP시스템을 본사에서 하나로 통합하
자동 조절해 주는 것이다. 기업 자원 관리(ERP)는 자재 소요량 관리(MRP I), 생산 자원 관리(MRP II), 경영 정보 시스템(MIS)등의 자원 관리 기법의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했으며, 지난 1990년대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 기업들이 다국적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종합적인 정보망을 구축하면서 도입됐다.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사례 조사
Ⅰ. 서론
최근에 경영정보시스템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해졌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는 새로운 솔루션으로서 이를 도입하거나 이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은 기업경영에 관한 정보
1. 게임산업 개요_게임산업의 특징
과거 단순 재미, 흥미적인 요소로만 여겨졌던 게임이
첨단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발전
1. 무형자산비중이 높은 지식 집약적 산업
2. 고위험, 고수익, 고부가가치산업
연구개발비 비중이 높고 수요예측이 힘드나 원소스 멀티유즈의 효과로
도입된 시기는 1960년대이다. 이후 1980년 이전까지는 경영정책(Business Polic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는 최고 경영자가 회사의 여러 기능들(재무, 인사, 마케팅, 생산, 회계, MIS)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개념입니다. 즉 하고 있는 일을 효율적으로 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략은 좀 더 상위의 개념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