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적 모티브는 가장 원초적인 개념으로 읽을 수 있으며 이러한 자연에 대한 직관은 자연의 자태에서 형상화된 구조의 시스템을 비롯하여 형태, 내부와 외부공간의 관입, 수직과 수평의 상호연관관계 및 연속과 확장, 반복 및 대립의 관계로 이어져 각각의 개체가 결합되면서 일체로 표현되는 유기적
건축적 모티브는 가장 원초적인 개념으로 읽을 수 있으며 이러한 자연에 대한 직관은 자연의 자태에서 형상화된 구조의 시스템을 비롯하여 형태, 내부와 외부공간의 관입, 수직과 수평의 상호연관관계 및 연속과 확장, 반복 및 대립의 관계로 이어져 각각의 개체가 결합되면서 일체로 표현되는 유기적
표현방식과 전달방식을 모색하기 시작.
ㄴ.인상파(1870~1880년경)
▷마네(Manet),모네(Monet),르누아르(Renoir),드가(Degas)등에 의하여 시작.
▷예술에 있어서 형태가 강조되었으며 자연에서 취한 중요한 주관적 문제들은 무시됨. 자연을 가장 특수한 방법으로 보여주길 바랐으며, 빛과 분위기의 특수한 상황
건축으로 시선을 돌려 그 가능성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최근의 추세는 매우 고무적이다.
본 연구는 현 시대가 요구하는 이 두 가지 요구에 집중하고 있다. 목재로 구성되어 친환경적이며, 운반이 용이하고, 쉽게 분해조립이 가능한 구조를 가진 새로운 전시형태인 이동 가능한 전시 공간 모듈 (
형태는 여기에 의존하게 된다.
즉, 외부적으로 구성원 사이의 사회적 교류의 형태로 표현된다. 따라서 사회적 장소로서 단독주택지내 골목길은 주민의 일상적인 교류가 발생하고 결과적으로 주민에게 공동체 의미를 부여하게 하는 물리적 환경으로서 주거환경의 물리적 요소와 그 속에 담긴 사회 구
일반적으로 서양에서의 garden, 즉 정원이라는 말 대신 원림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러한 원림의 뜻은 자연산수를 주제사상으로 하고 화목, 수석, 건축물 등을 물질적인 표현수단으로 하여 유한한 공간 속에 창조한, 시각적으로 다함이 없으며 고도의 자연정신의 경계를 지닌 환경을 의미한다.
건축은 일반적으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인 방향으로 변모하려는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건축의 변화는 새로운 재료나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론들을 등장시켰다. 하지만 이로 인한 예술적 공간구성과 형태표현의 보편적 합리성
2)성균관 유생의 문화와 생활
성균관 유생의 생활은 어떠했을까? 성균관에서 공부하던 유생들은 '동재’와 '서재’라는 기숙사에서 거주했다. 서재는 노론(老論)의 자제들이 사용했고, 동재에는 소론(少論) 및 기타 당파의 자제들이 머물렀다. 상재생(上齋生)들의 경우 한 방에 보통 2~4명이 기거했지만,
3. 성균관의 역사적•지리적 환경
1) 성균관의 운영
성균관 유생은 기숙사격인 동재와 서재에서 생활하였으며, 출석 점수 원점을 300점 이상 취득해야만 대과 초시에 응시할 수 있었다. 유생의 생활은 엄격한 규칙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자치적인 활동기구로 재회가 있었다. 유생은 기숙사생활을
건축 자체가 신고전주의의 반동으로 태동한 만큼 역사적 건축의 인용은 허락될 수 없었다. 따라서 근대 건축에서는 상징성, 위계, 장식, 오더 등이 부정되었으며 추상적 형태와 균질공간 및 기계미학이 그 목표였다.
한국 현대 건축에서도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통한 전통이나 역사성 표현에 있어 196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