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는 몬테소리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욕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되는데 두었다. 정상화는 유아가 작업에 만족감을 가짐으로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잘 계획된 교육만 제공하면 스스로 발현된다고 보았다.
(3) 플라톤의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플라톤은 유아교육원리를 어린이들의 성장과 생명 성장을 돕는 것이어야 하며, 어린이들이 성장하는 영혼에 적절한 자양분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영혼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고 하였다.
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후대 학자들이 선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교육사상을 받아들여서 프로그램 유형이나 모형들이 다양하게 갈라진다.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을 개괄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이해의 바탕에 도움이 된다. 훌륭한 교육자의 사상
사상 중 현시대 관점에서 바람직한 보육을 위해 필요한 보육사상으로는 코메니우스와 로크, 루소의 보육사상을 들 수 있다.
(1) 코메니우스의 보육사상코메니우스는 17세기의 일반적 아동교육방법인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의 교육방법을 비난하고 어린이의 자연성 개발에 적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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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
* 유아교과교육의 역사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은 오늘날 ‘학교’ 가 생겨나기 이전 인류의 탄생과 함께 지
속되어 온 생활양식의 일환이다. 인류의 시작과 함께 다양하게 발전되어 온 교육
내용은 동양과 서양의 문화와 역사 속에서 독창성을 가지며 오늘날 교과교육에서
다양한 이론적 모티브를
이성이라고 하는 특전을 주어서 인류의 발달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한 것이다. 따라서 행복에로 향하는 수단은 올바른 훈련이며 올바른 교육이다. 올바른 교육은 진정한 지혜를 얻는 조건이라고 하였다. 그는 인간의 개인적 발달의 원리를 세 가지를 들고 있다. 그것은 자연과 훈련과 실행이다.
플라톤
①인간관
-그는 소년기?청년기를 사회적인 혼란과 소동의 시기에서 보냈다. 사회적인 혼란과 도덕적인 타락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그리고 주관적?이기적?회의적인 풍토 속에서 자라났다. 그래서 플라톤은 인간정신의 발달이 가능하려면 사회적인 조건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고 그 이상적인
교육의 터전이다. 가정은 기초교육(3R S)이 다져지는 곳이기도 하며, 실제교육(노작)을 결합시키고자 하였다. 그리고 가정은 실물교육의 장이다.
6. 페스탈로치의 교육 방법론
(1) 직관의 원리
외계의 인상을 결합하여 능동적으로 개념을 구성하는 작용으로서의 직관 강조 사물을 정확히 인식하는 수
교육을 했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여류교육자인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어린이집(Casa dei Bambini)을 설립하여, 감각교구를 이용한 아동의 자유활동에 호소하여 심신의 유기적 능력을 조장케 한 것 등은 프뢰벨에서 영향된 것이다. 몬테소리의 유아관과 수학적 관점은 많은 부분에서 프뢰벨과 일
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가이다. 처음에는 정신박약아 교육 연구·실천에 종사하다가, 그 뒤 로마의 슬럼가에 연 <어린이의 집>에서 그 연구 성과를 보통 아동에게 적용하여 이른바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녀는 의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