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은 사랑, 믿음, 순종 등 순수한 감정이 길러지는 도덕교육의 터전이다. 가정은 기초교육(3R S)이 다져지는 곳이기도 하며, 실제교육(노작)을 결합시키고자 하였다. 그리고 가정은 실물교육의 장이다.
6.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론
(1) 직관의 원리
외계의 인상을 결합하여 능동적으로 개념을 구성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
1장. 유아교육의 성격
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
1. 유아교육의 의의
가.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
가정에 위탁되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산업 혁명과 함께 아동들의 노동력이 값싼 임금으로 요구되기도 하였다. 근세의 아동관은 18세기에 루소에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을 전개 하였다. 루소는 아동에게도 인간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루소의 개인주의적 교육관이나 소극적 교육관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자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루소는 교육론에 있어서 에밀을 가정교사와 같은 "개인주의적" 방식으로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