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은 기존의 전통적인 남성신학에 대한 대안적인 신학으로서 비판적이면서도 보완적인 신학이다. 그것은 여성의 온전한 인간성 구현을 통한 남녀 인간의 구원을 지향한다.
1-2 종교적 페미니스트의 다양한 입장
기독교의 여성관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며 그 대안을 추구하는 종교적 페
교회를 설립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교회상은 어디까지나 교회를 인간의 눈으로 본 것이다. 즉 교회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이다. 그렇지만 교회는 단지 사회적인 실체만이 아니라 신학적인 실체이다. 즉 교회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역사적인 활동(창조-해방-구원)에 의해 생겨난 공
교회의 분열은 민족적인, 인종적인 그리고 경제집단 가운데 나타나는 인간들간의 신분계급에 의존하고 있다.
예수님은 의로운 소수자들과 의롭지 못한 다수자들을 구별하던 유대인의 계급제도를 공격했다. 예수의 가르침은 바울을 통해서 구현되었다. 바울사도는 게바파, 아볼로파, 그리스도파 사이
기독교 신앙운동이며, 둘째로 성경말씀에 근거한 신령운동이고 셋째, 성령 하나님의 주권에 의한 영적운동이다. 또한 다르게 오순절운동을 말한다면 1세기 사도행전적 교회의 현대적 부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도행전 2장의 성령강림의 역사로 폭발적인 부흥의 역사를 이루었던 초대교회는 시간이
17세기 초 영국에서는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갈라져 나온 영국국교회(성공회)가 사회적으로, 종교적으로 주도권을 쥐고서 국교회에 동참하지 않는 모든 비국교도들을 심하게 박해하고 있었다. 비국교도들이 영국교회에 대해 반대했던 것은 유아세례, 교권주의, 침례의 의미와 방식, 성경의 권위, 신앙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에서 벗어난 세속화되어진 모습, 그리고 역사와 더불어 구조적으로 갱신된 전통적 교회를 원초적 교회의 형태로 복귀시키려는 운동인 것이다. 따라서 교회의 갱신을 논하기에 앞서 성서적인 교회관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교회는 기독교 시대에 들어와서 형성되어진 기독 공
해방 후의 북한 교회
1. 김일성 정권의 대두(소련의 점령정책과 북한정권의 수립)
제2차 세계대전의 종료가 임박한 가운데 미․영․불․소의 4대 연합국은 포츠담에서 회담(1945. 7. 17~8. 2)을 갖고 전후 유럽문제의 해결과 소련군의 대일 참전에 따르는 문제 등을 논의하였다. 이 회담에 참가
◈◈한국전쟁 전 국외 상황
◈1943년 11월 카이로회담 : 조선의 독립을 보장한다.
1943년 11월 23일에서 27일까지 이집트의 카이로에서는 미국의 루스벨트, 영국의 처칠, 중국의 장제스등 연합국 수뇌가 회담을 열었다. 정치적인 문제로는 일본에 대항한 연합군의 협력에 대해서 협의하고 일본의 영토문
문제제기
"예장통합 첫 여성목회자인 김예식 목사(49)가 오는 26일 서울 방배동에서 ‘예심교회’란 이름으로 교회를 개척, 일반목회자로 성공할 것인지 교단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일보 2000.11.21)
하루에도 여러 개의 교회가 문을 열고, 또 문을 닫는 현 한국기독교의 상황에서 교회를
한국의 경우, 목사 안수를 받기 전의 전도사 혹은 강도사까지를 포함하여 목회자 또는 교역자라고 하며, 이들은 교회를 중심으로 예배·설교·교육·목양·행정 등의 직능을 맡아 수행하는데, 크게 나누어 대체로 세 가지 역할을 합니다.
- 목사의 역할
①목양의 역할: 목자로서 신자들을 심방·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