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파주의는 너무나도 쉽게 이루어지는 타협의 산물이다. 때때로 교파주의가 그리스도교의 대단한 공적인양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것은 인간사회의 계급적 신분에 순응해 버렸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인간의 허영심을 만족시켜 주는 것에 불과하다. 교회의 분열은 민족적인, 인종적인 그리고 경제집단
분열은 한국교회의 뼈아픈 사건이었다. 그러다 1959년에 W.C.C.문제로 인하여 또다시 W.C.C.를 옹호하는 통합측이 분열한국장로교회는 세 번 째 분열을 경험했다. 1950년대 한국장로교회의 분열을 두고 한국교회사가들은 평가를 달리하고 있다. 적지 않은 이들이 자기 교단이나 교파 중심적으로 분열의 원
교회정치에서도 사정은 비슷한 것 같다.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알력이 없을 수 없다. 이 알력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헤게모니 쟁탈이 나타나는 것은 여느 인간사회에서와 비슷한 것 같다. 만의 하나 지방색이 교단내의 알력과 교단간의 알력에 작용하여 교회정치를
제1장 들어 가는 말
한국교회는 지금까지 경이적인 성장으로 많은 구미교회들의 부러움을 산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부정적인 요소가 너무나 많았다. 교회의 성장에 비해서 사회적인 신인도가 너무나 낮은 것이다. 빛이 되고 소금이 되어야 할 교회들이 그 반대로 지방색과 교파주의교단
Ⅰ. 초기 한국교회
1) 사회의식의 변화
외세에 의한 양란이후 조선사회는 왕권의 약화와 사회의 불안정으로 지식인의 세력이 강화되었고 이는 계층의 분화와 전쟁을 통한 새로운 문화의 유입,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한편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한 벌렬세력은 그들의 집권 이데올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