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복음전파와 함께 구제활동도 활발했다. 사도행전 당시 교회가 상호부조를 구제사업의 본질적인 요소로 알고 실천하였음을 보여준다. 사도들은 회중이 맡긴 돈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누어주었으므로 그들 가운데 빈곤한 사람이 없었다. 그러므로 사도들은 계속하여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교회를 이끌어 나갔다.<이덕주 {백홍준} 한국기독교사연구회 제19호 1988.4>}} 이때가 1879년이다.
{{전택부는 {한국교회발전사(한국교회발전사)} p 83에서 1876년 백홍준, 이응찬을 비롯한 4인(이성하, 김진기)이 1879년에 서상륜이 세례를 받았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로스가 1890년에 쓴 {The Christian Dawn in K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한국 내에서 그리스도교는 다른 종교들보다 더 급격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개신교의 경우 한국은 미국
기독교란 무엇인가
1. 기독교의 기원
오늘날 그리스도교도들의 수는 17억에 달하며, 로마 가톨릭교, 동방정교회, 개신교 등 3개의 주요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이 3집단들 이외에도 동방 그리스도교에는 몇 개의 독립교회들이 있고, 세계 전역에는 수많은 종파들이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교회
수 있는 넓고, 밝고, 편안한 방의 형태로 만들어 지기도 한다. 이러한 형태를 통하여 회중들이 그 안에서 모두가 함께 예배드리고 교제할 수 있어 공동체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 낸다.
고전 교회의 조금은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실질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모습들이다.
예수님이 제정하신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이 행하고 있던 여러 가지 풍습들 속에서 독특한 의미를 부여하시며 예전을 제정하신 것이다.
금세기에 들어와서 기독교에 나타난 가장 현저한 특징 중의 하나는 종교개혁 이후 분열에 분열을 거듭해 온 교회의 분열 역사를 종결하고, 그리스도
교회의 바벨론 포로기(1932-1960), (5) 기독교가 민중의 교회로서 자기 정체성을 다시 찾고 사명을 재인식한 시기(1960-현재). 최성일, 한국 개신교 선교유형과 미래의 선교방향 p. 506
2. 1. 복음운동의 시기(1876-1896)
1876년 만주에서는 이용찬이 존 로스를 만나 그리스도교 신앙을 받아들인 해이다. 이들
기독교의 번영은 더욱 이채롭다. 그러한 성공의 이유에 대한 분석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 할 수 있다. 최근의 한국교회사를 서술하는 입장에 있어서도, 주로 선교사(宣敎師) 중심의 교회사(백낙준 등), 민족주체적 입장의 교회사(민경배등), 민중사관에 의한 교회사(오윤태, 김광수, 송길섭 등) 등의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기독교의 형성은 예수의 직접 제자들이었던 사도들을 거쳐 속사도 교부 그리고 희랍의 변증교부, 라틴교부, 알렉산드리안교부 등의 계보로 이어져 내려오는 일련의 흐름과 관계가 깊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당시 지중해 지역의 패권 국가였던 로마의 한 속국으로 존재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예수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전망에서 이해해야 한다면, 교회의 정체성 역시 이 전망에서 규정되어야 한다. 교회는 기독교 신앙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는 교회의 본질을 주가 되신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순종으로 규정한다. 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