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20년대 시대적 흐름
1920년대의 한국 문학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1910년대 문학의 큰 흐름을 알아야 그 흐름을 따라서 1920년대 문학의 특징과 흐름을 이어 받을 수 있다. 전시 학습에서 우리는 개화기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을 학습하였는데 개화사상이 들어오면서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
제 1 장 위기의 세계정세와 신문학의 행방
1. 36년의 위기설
우리 신문학의 분해기는 1936년 이후, 1940년 전후까지 약 5, 6년의 기간을 획한다.
그러면 그 문학의 분해기인 이 시대의 모든 시대적ㆍ객관적인 정세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표시하고 있었는가.
이 시대의 세계정세의 험악상을 한마디
구인회 (九人會)
구인회는 계급주의 및 공리주의 문학을 배격하고 순수문학을 표방하며 1933년 결성되어 4년여 간 활동한 문학 동인회이다.
처음으로 구인회를 결성한 사람은 김기림 ․ 이효석 ․ 이종명 ․ 김유영 ․ 유치진 ․ 조용만 ․ 이태준 ․ 정지용 ․ 이무영 등 총 9
2. 조동일의 국문학사 시대구분 방법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를 쓰기 시작할 때 기존 작업에 대한 불만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야 했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설정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1) 단순하고 명료한 작업에서 출발해서 문학의 시대적인 변천을 다면적으로, 총괄적으로 파악하는 기
문학이었다.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배운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에서 단순히 문학 그 자체뿐만 아니라 문학 속에 녹아있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시대상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한 나라의 문학은 시대에 따른 사회상을 비추어볼 수 있는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역사교과서에
문학은 시대의 정신으로부터 자유롭고 순수하게 ‘아름다움’만을 추구해야 하는 것일까? 아니면 시대를 투영하게 반영하여 작가의 입에서 재해석을 해야 하는 것일까?
그 동안 문학을 배워오면서 그리고 책을 좋아하는 나에게 있어서 이것은 무척이나 혼란스러웠다. 이러한 생각은 비단 나뿐만이
1. 서론
1.1. 작가를 선택한 동기
국문학을 전공하였음에도 작품을 읽기 위해 시간을 냈던 적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대체로 시간이 날 때 작품을 접했었다. 또한 책을 덮을 때쯤 감동을 받은 적도 있고 받지 않은 적도 있다. 감동을 받았어도 그 감동의 여운은 그다지 오래 가지 않았던 것 같다. 작품
1. 시대적 배경
1930년대는 일본이 만주를 강점하고 다시 중국에 진입하여 결국은 태평양 전쟁의 도화선을 만든 시기다. 전쟁에 광분한 일제는 식민지에 대한 억압된 수탈을 더욱 가혹하게 집행하게 되고, 극심한 검열은 문학작품의 창작에도 극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1930년 만주사변을
서론
폭력과 문학 ... 멀찍이 떨어뜨려놓고 보면 다소 생소해 보일 수 있는 두개의 단어이지만 의외로 폭력은 지금까지 문학작품의 주제로 많이 사용되어져 온 것을 알아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외세의 침략을 많이 받아온 나라는 더욱 그럴 것이다.
폭력이 문학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은 가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