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으로 관리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 활
동에 있어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서술하겠다
II. 본 론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관후기산업
인간관은 교육에 있어서도 인간이 사회와 역사 속에서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강조된다. 여기서는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을
적인 권위와 전통이 인간 행위를 근원적으로 제약할 수 없다는 것과 인간의 행위는 근원적으로 그 행위를 행위답게 해주는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가정이다. 인간 행위 자체는 ‘본질적으로 잠재적, 이상적 형의 구성이다.’ 이러한 인간 행위에 대한 이해는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형성에 매우 중
명령이 내면화된 산물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사회적 소산으로서 의 도덕성은 인간이 출생해서 바로 갖게 되는 것이 아니고 신체적 및 정신적인 성장, 발달과 교육에 의해 점차 터득되어 발달해 가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콜버그는 발달 단계를 아동들의 단계적발달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후기현대철학은 종종 포스트모더니즘철학이라고도 불리며, 일련의 사유 방식과 접근 방법을 제시하며 인간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시
인간적인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본질에 대한 이해는 그 해석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해가는 역사적, 사회적, 인간적 산물이라고 하였다. 이에 따라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인간관을 비판적적으로 고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콜버그 또한 그런 학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여전히 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오늘의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아 보인다. 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과 과학적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
현대문화에 대한 우려와 비판이 낯설지 않은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또한 현대문화에서 드러나는 많은 문제들을 실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문화는 산업사회를 거치면서 비인간화와 물질주의를 낳았다. 많은 생산품을 빠르게 생산하기 위한 효율성이 사회적으로 강조되었고 이에 따라 인간은
종래의 도덕교육은 특정 덕목을 단순히 전달하고 내면화시키는 것이라는 인식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또, 제도 교육으로서의 학교 또한 이러한 인습적인 도덕의 전달을 도덕교육으로 이해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적이론이나 시스템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운동(Movement)으로 특징 지워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