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민족의 거주지역은 경제가 낙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2) 중국소수민족정책과 변화과정
(1) 소수민족정책의 기본원칙
① 민족 평등 : 소수민족을 무시하거나 모욕성이 담겨 있는 민족 명칭 등을 정리 했고 소수민족대표의 숫자를 크게 늘렸다.
② 민족 자치정책 : 소수민족이 많이
중국군의 침략으로 인하여 정식 등극 예정일보다 3년 전에 정신적`세속적 지도자의 절대적 대권을 수여받음.
만주족과 조선족
만주와 조선족은 1946년 이미 중국공산당이 접수하여 치안을 유지하고 있었다.
■ 중국소수민족 시기별 정책의 전개
1. 모택동 시기의 중국의 민족정책 (1949-1978)
중화사상(中華思想)이란?
중화사상은 중국의 특정한 민족 우월주의 이다. 중국에서 자국의 문화와 영토를 가장 제일인 것으로 여기고 다른 나라의 문화는 자신들 보다 아래라고 여긴다. 이 중화사상의 시초는 진나라의 진시황제가 만리장성을 건립 시 내세웠던 사상이다. 중국사람 만이 문화민족이며
티벳 전통의 혼인유형 분석과 군혼문화의 형성배경*
Ⅰ. 서론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국가의 균형발전이라는 보편성 속에 해당민족에 국한되는 특수성을 포함한다. 특히 이러한 특수성에는 해당민족이 역사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전통과 문화를 와해하고 분산하려는 목적이 의도되어 있다.
민족이건 대소에 관계없이 모두 평등해야 한다는 일관된 주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에 의거하여 민족평등과 관련된 일련의 정책 법령 조치를 제정하였다. 1951년 중앙인민정부 정무원(中央人民政府政務院)에서는 1949년에 제정된 임시헌법의 효력을 가진 공동강령(共同綱領) 에 의거하여 소수민족
소수민족을 통합하고 안정하는 것이 중국 경제와 문화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고 나아가 사회주의 중국의 이미지를 국제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다는 대외적인 이유이다.
이처럼 중국의 소수민족은 단순히 ‘소수’로 치부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각주 『중국소수민족정책의 형성과 전개』
민족(韓民族)의 조상인 예맥(濊貊)족이 세운 나라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이다. 중국학자들은 예맥족과 한민족의 연관성을 없애기 위해 "예맥족은 중국소수민족 중 하나인 '상인(商人)'의 후손"이라는 가설까지 만들었다. 중국의 의도대로 예맥족이 중국소수민족 중 하나로 전락하게 되면 고구려
중국인이므로 모국으로 귀환이 성사되기 어려운 현 상황에서는
중국 땅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으로서 그곳에 착실하게 정착해가는 이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는 상태로 나날이 중국화되어 가고 있다.
3. 재중동포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정책 비교
문화대혁명 이전 자치정책과 민족통합정책의
소수민족들의 저항적인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발발하고 있다. 중국은 유례없는 고속성장으로 G2국가로까지 부상했지만, 일련의 이런 사태들은 중국이 소수민족정책에 대한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조는 중국소수민족들과 관련된 이슈를 보며 중국이 지난 중국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3. 중국소수민족정책 특징과 의의
(1) 민족구역자치제도
중국은 소수민족 나름대로 문화와 풍습 등을 보존하고 교육으로 동화시키기 위하여 자치제를 실시하고 있다. 민족 구역 자치제도는 각 소수민족이 취거지에서 구역자치를 실시하며 자치기관을 설립하고 자치권을 행사하는 것이다.
그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