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유형
1) 원탁식
10명 내외의 인원이 원탁에 둘러 앉아 좌담식으로 자유롭게 토론한다.
2) 배심토의
같은 주제에 대하여 다른 의견을 가진 몇 사람들이 각자의 의견을 발표한 후 발표자 상호간의 토의를 전개한다. 사회자는 주제와 발표자를 소개하고 대립되는 의견
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초등학교에서 읽기와 쓰기는 가장 중요한 교과의 하나이다. 그런데,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읽기와 쓰기 등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읽기,
1. 컴퓨터음악(미디음악)이란?
컴퓨터 음악이란 용어 자체의 의미는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달리 적용되어져 왔다. 실 예로 70년대 말까지 컴퓨터 음악이라 함은 음 소재를 컴퓨터로 얻는 음악을 지칭했다. 이 경우 작곡가는 보통 I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음.
4) 교사가 교실현장에서 코스웨어를 이용하려 할 때 어떤 목적하에 어떤 시기에 이용해야 하는지 언급되어 있지 않음.
5) 개발된 코스웨어의 양과 내용의 다양성이 부족함.
6) 고도의 개발 기술 요구.
7) 영재나 지진아들의 개별학습 요구에 만족시키지 못함.
발휘하여 스스로의 학습을 구성하고 자기가 바라는 바대로 자아를 실천하며, 자유 민주 사회로의 발전과 인류공영에 기여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자질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사회과 교육은 다음과 같은 교육관을 바탕으로 할 때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 목표
-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메뉴와 도구 상자의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 메뉴와 도구 상자의 기능을 실제 문서 작성에 활용할 수 있다.
4. 지도상의 유의점
⑴ 컴퓨터 조작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뒤처지지 않도록 관심을 갖고 지도
시대적 필요성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과학 수업의 교수 방안으로 능력, 적성, 흥미에서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즉,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교육의 목표를
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I.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필요성
지식중심사회, 학습중심사회, 정보화사회 등으로 표현되는 21세기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교육부는 낙후된 교실환경을 개선하고 보다 입체적인 학습환경을 도입하려는 의도에서 교실의 멀티미디어화를 추진하여왔다. 그러나 이 시설들은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 학습
Ⅰ.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개념과 배경
미술 전문분야의 학자나 교사들에게 익히 거론되어 온 DBAE는 현대적인 미술교육의 한 방법으로 알려 지고 있으나, 그 용어에 대한 개념의 견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어로 네 가지 영역인 미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