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지각하는 사물 그대로의 모습을 '본체' 또는 '사물자체' 라하고 그 사물들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현상'이라고 한다. 그런데 후설에 있어서의 '현상'은 의식에 주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에 있어서 경험의 본질
여가경험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많은 노력들을 기울여 왔다. 뒤마
제디에르(1967: 14)는 휴식 ․오락 ․ 인격개발 등과 연관시켰고, 버치
(Burch 1971: 161)는 긴장완화와 어떤 사람이 그의 삶과 그가 몸담
고 있는 사회를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 등과 연관지었다. 카플란
(Kaplan, 1975: 26)은 자기결정성,
Ⅳ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교육내용론
1. 듀이의 교육내용의 본질
듀이는 지식이론의 연속성 안에서 학습자의 지성을 계발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교육내용은 지성적 성장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사실과 관념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인의 경험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
경험담인가?
영화에는 본인이 느낀 감정이나 경험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경험이 노골적으로 드러나지는 않는다.
영화란 거짓말로 산을 쌓는 것과 같다. 온갖 거짓말들로 이루어지고, 그러면서 각자 겪었던 경험이 왜곡되기도 한다. 경험 자체는 그것이 본질이 아니라 다른 도구로 쓰이기
너무나 복잡하고 미묘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심리학에는 인간 및 인간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많은 지식과 인간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김혜숙․박선환․박숙희․신은영, 2003; 이영실․임정문, 2005).
Ⅰ. 서론
듀이의 철학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문제의식 중의 하나는 사회성(sociality)이다. 그는 제반 관념과 사상, 제도, 관습, 도덕 등 인간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사회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으며, 인간성 자체를 유기체와 환경, 특히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 작용 결과라고 이해하였
경험적인 현상성성을 고려 하면서 통일적으로 파악하는 데서 특수성을 지닌다.(인간의 본질에 관해서, 근본적으로 구분되는 인간의 특수성에 관해서 묻고자 하는것.)
철학적 인간학 에서는 어떤 완결된 인간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를 시작하지 않으며, 인간에 대한 하나의 완결된 본질규정의 모든 시
경험의 본질을 조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으로 교수는 교사가 학습자로부터 이끌어낸 정보를 정교화․일반화시키고 종합하는 것이다. 교사의 기술은 이러한 교류를 선택하고 촉진시키고 개선하고 전체적으로 지휘하는 것이다(Bullock Report `A Language for Life`, 1975, p.141, Edwards & W
2. 정확한 분석을 통해 복잡하게 얽힌 과제나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아래 항목에 따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1. 주어진 과제나 문제의 원인, 본질을 분석했던 내용에 대한 기술
2-2. 분석한 결과를 과제 및 문제 해결에 적용했던 내용에 대한 기술
국민의 모든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한국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