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문제제기
"사이버스페이스는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형성된 디지털 공간으로 영육 영해 영공과 더불어 '제4의 영토'로 인식돼야 한다."
'접속'의 사회, 현실세계가 연결된 사이버스페이스. 우리 사회가 컴퓨터 문명과 접속한 지 짧지 않은 시간동안 사이버스페이스의 힘은 우리 사회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타락까지도 겸하게 되었으며, 히드클리프에게는 더욱 심한 학대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히드클리프는 이렇게 타락해 가는 힌들리를 보고 미소를 지었다.
린튼 집안과 안쇼 집안은 힌들리의 대찬성으로 자주 교제를 하게 되었다. 힌들리는 자신은 타락해 가지만, 교양과 기품을 가진 집안과 교제를 하게
열중
실락원, 복락원, 투사 삼손 등 작품활동을 함
1674년 세상을 떠남
2. 교육사상
1644년 인문적 실학주의의 입장을 잘 표명한 <교육론>을 씀 -인문주의 교육의 도입
교육론에서 청소년을 위한 2가지 교육목적 정립
신의 인식을 통해 인간의 타락을 교정하는 것.
교양교육을 받은 사람을 양성하는 것
타락한 인간을 변화시키는 곳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지식, 비판적 지성, 도덕성, 사회적 감수성을 갖춘 인격을 배출하는 제도이다. 뉴먼은 대학이 이렇게 교양 교육을 통해 산출하는 지성인을 신사라고 명명한다. 신사는 결코 진정한 의미의 신앙인과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고 뉴먼은 강조한다.
타락)으로 전락함을 서슴치 않는 것으로 형상화되어졌다. 타락, “현지인화 되는”, 또는 그것의 과도한 형태내에서 즉 “진행되는 지나침”은 열대지방에서 백인 여행자와 거주자의 이야기들에서 일상적인 주제가 되었다.(Eves,1999; Pick,1989; Young,1995) 이런 종류의 두 가지 고전 이야기들은 Joseph Conrad의 H
타락해 가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모습을 보고 루소는 국가의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이 역할을 분명히 견지하고 그 역할에 맞는 기능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국가의 지도는 단 한사람의 현인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플라톤, 『플라톤의 국가론』, 집문당, 2005, 248-328p
타락한 가치관을 대립시켜 표현하는 경
우가 많다. 한 인간이 사회의 교양을 받아들인다는 의미에서 교양소설, 자아의 발전 과정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
서 발전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이라는 점이다.
치옥이는 내 어깨에 엇갈린 팔을 무겁게 내려뜨렸다. 그러나 나
교양을 갖춘 현대인이라면 문화가 문명보다는 우월하다는 것에 찬성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에서도,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모든 매체들은 물질적인 것보다는 정신적인 것에 더욱더 가치를 두는 게 요즘의 현실이다. 사랑도 플라토닉적인 사랑을, 몸보다는 정신을 말이다. 우리나라는 급속히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