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꼬리잇기, 말머리잇기
누군가를 놀리면서 - 앞니 빠진 아이, 버짐 난 아이, 오줌싸개, 등짐장수 놀리기
밤하늘의 별과 달 헤아리는 노래 - 별노래
솔개가 병아리 노리는 노래
도랑물이 맑아지길 빌면서 하는 노래
빠진 이빨을 던지며 새 이빨이 나게 해달라는 노래
눈에 티가 들어갔을 때 하는 노래
도랑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우리는 무조건 가슴을 열고 이들과 이야기를 해야만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민족 정체성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민족이라는 개념과 형성 과정에 대해서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일단 지금 사용하는 ‘민족’의 사전적인
도랑을 이루고, 이들이 내를 이루고, 강을 이루고, 바다를 이루는 식의 ‘작은 개혁’을 목표로 삼은 것이다. 현재 우리가 배우고 익힌 문화도 단시간에 이룬 문화가 아니다. 수천 년의 거듭됨과 변화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도 단시간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튼튼한 기반을
도랑)를 파서 자오(子午)에 준하여 수평을 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적도환(赤道環)은 주천(周天: 공전)을 365도 1/4로 나누어 동서로 운전하면서 칠정(七政: 일 ·월과 수 ·화 ·금 ·목 ·토의 5행성) 중 외관입수(外官入宿)의 도분(度分)을 재며, 12시(時) 100각(刻)으로 나눈 백각환(百刻環)은 적도환 안에 있는
도랑으로 빗물을 모아 학교 연못으로 보내어 활용한다.
네 번째 장에서는 대안에너지로 특히 주목받는 바이오매스(대안에너지 중 온실기체 감축의 55%를 담당)를 소개한다. 독일 남서부의 소도시 네카스울름(Neckarsulm)은 벌목과정에서 나온 자투리 나무나 폐목 연료를 효율이 높은 열병합 발전소에 보내
도랑을 메워 버린 뒤, 다른 이들에게 ‘사기꾼의 말에 속지 마라. 대지의 열매는 우리 모두의 소유이고 대지는 누구의 것도 아니라는 생각을 잊으면 안 된다.’고 외쳤다면, 인간은 얼마나 많은 죄악과 전쟁과 살인, 그리고 고통과 공포를 덜 수 있었겠는가!”
100년 뒤 마르크스는 <공산당 선언>을 발표
도랑에 떨어진 지폐를 바라보며 지폐로 쇼트가 전환되는 것은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 하얀 풍선은 픽션이고 따라서 가상이지만 이런 맥락으로 해당 장면을 사실에서 욕망의 에로티즘을 새긴, 가상의 현실로 바꿔놓는다.
이 한정된 시공간에서 라지의 순박함과 맹목성의 이중적인 정체성이 존재한다.
도랑 치고 가재 잡고 누이 좋고 매부 좋고 임도 보고 뽕도 따고 마당쓸다 돈도 줍는 그런 의사소통이 잘되는 상부상조의 관계가 될 것이다. 그런데 내가 겪은 바로는 사랑을 할 때 사랑을 한 없이 나누어 주지만 여기서 사랑을 받는다고 기대해서는 위험할 것 같다. 언젠가 상대방에게도 사랑을 받겠지
도랑을 모두 금지했을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 원양선을 건조하지 못하도록 하고, 이미 건조되어 있던 원양선도 국내 수송용 배로 개조하도록 명했다. 영락제는 민간 상인의 대외 무역을 억지하는 한편 조공 무역을 확대시켜 나갔다. 황제는 조선·월남(베트남)·섬라(시암)·진랍(캄보디아)·자바·소문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