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떠올린다. 그것은 만화영화가 애니메이션 중에서 가장 우리에게 친숙한 장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화영화를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로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애니메이션 = 만화영화라는 생각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를 가로막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이야기
디즈니에게도 시련은 있었다. 80년 초반 디즈니는 수익률과 브랜드 가치가 추락하던 부채 덩어리 였다. 디즈니영화는 인기가 없어졌으며, 놀이공원 입장객 수는 현저히 줄어들어 부채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었다. 현 CEO 마이클 아이즈너 회장의 취임으로 그는 조직재편을 통해 창조적 조직을 만들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독립된 영상분야로 인정받기 시작한다.
최근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있는 가운데 우리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문화산업의 영역으로서 애니메이션이 자주 거론되고 있으며 정부도 이러한 인식 하에서 애니메이션을 영화, 출판, 캐릭터, 컴퓨터 게임과
디즈니랜드를 선정했다.
디즈니랜드는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과 같은 캐릭터를 비롯해 밤비,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와 같은 무수한 애니메이션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명성에 걸맞게 입장객 수 기준으로 세계 1~3위를 모두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의 테마파크는 미국에서 가장 번성하고
캐릭터라고 할 때는 소설이나 영화의 등장인물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일본에서는 의류나 문구, 잡화, 식품 등 모든 상품에 붙이는 만화나 일러스트를 통틀어 캐릭
터라 부르는 경향이 있다. 확실히 해두자면 캐릭터란 만화나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에서
생겨나거나 상품, 기업의 창
영화와 ABC를 총괄하게 하였다. 영화․TV․홈비디오 제작 및 유통뿐만 아니라 《디즈니랜드》《디즈닐랜드파리》《도쿄디즈니랜드》등의 테마파크와 하키팀(마이티 덕), 출판(히페리온), 음악(할리우드레코드), 캐릭터상품, 호텔(딕시랜드스호텔 등), 외식업 등에 진출하고 있다.
디즈니랜드는
애니메이션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Ⅱ. 애니메이션(만화)의 역사
우리나라 만화의 효시는 5세기 후반6세기 초 무용총 벽화 ꡐ수렵도` 로 고구려인의 활달하고 진취적인 기상을 그린 것이 추정되며 ꡒ지금까지 남아있는 우리회화 가운데 만화적 요소가 깃든 그림으로 최고의 작품은 1천5
길을 걸었던 미국의 할리우드에서 유래했다. 초기 할리우드 제작자들은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지닌 영화들을 산업적으로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영화가 산업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은 다시 말해, 대중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성공하게 된 영화를 기초로 유사한 차기작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영화나 TV프로그램 제작 중심으로 옮김
팀디즈니의 형성 – 웰스, 카첸버그 등의 인재 유입
○ 개혁의 내용
보수체제의 개편
기존 보수체제의 문제점 – 창립자인 월트가 거의 무보수로
일했기 때문에 임직원들의 보수가 열악
숙련된 전문가들의 유출
개선 방향
- 과감한 인센티브제의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