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하면 선명히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있다. 대형포스터, 팝콘, 북적 이는 사람들, 어두운 조명과 빨간 좌석들, 영화가 시작하기 전의 들뜸과 수군거림, 한자리에 모인 수많은 사람들이 대형 스크린을 바라보며 함께 웃고, 울며 감정을 나누는 그곳. 이런 선명한 이미지만큼이나 극장은 우리의 일상에
기호학적 분석. 대구효성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최운식(1994). 한국설화 연구. 집문당.
최원오(2000). "서사무가에 나타난 여성의 형상". 구비문학과 여성. 박이정.
한경숙(1997). 바리공주 무가를 통해서 본 한국인의 죽음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홍태한(1997).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경희대
이해하면 우리가 어느 한 부분을 놓고, 거기에 무리한 해석을 가하는 일은 적어도 면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기호학으로 세상을 읽으면서 이런 기호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 주변에 친숙한 문학, 광고, 옷, 연극, 영화, 사진, 만화, 음식 등 다양한 텍스트들이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서론
우리시대는 텍스트들이 범람하고 있는 시대이다. 그 속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변화는 텍스트를 양산하는 주 매체의 변화이다. 이전까지의 텍스트 생산이 문자텍스트에 한정되었다면 이제는 기술적 진보로 말미암아 영상텍스트가 문자텍스트를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게되었다. 따라서 문자텍스
, 힘을 상징하기 위해 코뿔소를, 성을 상징하기 위해 나신의 젊은 여성 등의 기호 체계를 활용하며, 촬영 각도, 배경, 모델의 몸짓, 표정 등의 기호 요소들을 교묘하게 계산하여 광고 수용자에게 전달한다. 결국 광고는 영상 기호와 음성 기호, 그리고 언어 기호로 구성된 기호학적 텍스트인 셈이다.
Ⅰ. 서 론
우리는 신화와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논의를 한다. 그러나 이를 사전적 의미로 표현한다면 정확한 개념을 정리하기가 애매한 점이 있다. 신화는 한 나라 혹은 한 민족으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예로부터 섬기는 신을 둘러싼 이야기를 뜻한다. 한국에서는 보통 이와 같이 예로부터 전해오는 이
Ⅰ. 서론
기호학은 기호들(signs)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과 그 기호들의 사용에 있어서 지배하는 규칙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기호학은 기호의 유형과 체계구조를 분석해 그 배후에 숨겨진 의미를 밝혀내고, 그 의미가 어떻게 창조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기호학이 이뤄낸 핵심
목차
서론
본론
1, 상형문자의 이해
2, 상형문자의 출현과 발전 3, 상형문자의 특징 4, 한자의 상형적 응용, 표의, 표음문자 5, 문자 체계의 정의 6, 문자 체계의 분류 7, 형태 문자 체계 8, 표음 문자 체계 9, 음절 문자 체계 10, 음소 문자 체계 1) 알파벳 문자 체계
2) 자음 문자 체계 3)
매체문화연구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목 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랩
2.1.1. 랩의 등장
2.1.2. 한국으로 유입된 랩문화
2.1.3. 랩에 담긴 저항의식
2.2. 한국 청소년 하위문화로서의 랩
2.2.1. 소통하는 랩 : 공감대 형성
2.2.2. 참여하는 랩 : 창작
2.2.2. 극단적인 랩 : 욕설랩
2.3. 한국 청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 기호의 공간 -
인간 = 기호 공간
인간의 두뇌 또는 마음 자체가 기호들의 체제라고 세보크는 말한다(Sebeol, 1991). 그런가 하면, <나의 언어는 내 자신의 총계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사상이기 때문이다.> 라고 퍼스는 단언한다. 여기서, 언어는 물론 기호의 체제이다. 월프의 가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