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1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1
 2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2
 3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3
 4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4
 5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5
 6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6
 7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7
 8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8
 9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9
 10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10
 11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11
 12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12
 13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13
 14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문화연구 -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매체문화연구
한국 청소년과 랩 :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목 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랩
2.1.1. 랩의 등장
2.1.2. 한국으로 유입된 랩문화
2.1.3. 랩에 담긴 저항의식
2.2. 한국 청소년 하위문화로서의 랩
2.2.1. 소통하는 랩 : 공감대 형성
2.2.2. 참여하는 랩 : 창작
2.2.2. 극단적인 랩 : 욕설랩
2.3. 한국 청소년 랩과 저항문화
2.3.1. 텍스트 존재방식
2.3.2. 문화적 존재방식
2.3.3. 저항의식을 내포한 하위문화
3. 마무리하며
4. 참고문헌
1. 들어가며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의 하위문화 중 하나인 랩 문화에 대해 다룬다. 문화연구자들이 수많은 하위문화 중 관심을 갖는 것은 ‘저항’의 성격을 내포하는 것이다. 현재 청소년이 향유하고 있는 하위문화 중 해당 저항 문화적 성격을 갖는 것으로는 랩 문화가 대표적이라고 생각해 주제를 선정했다.
본 보고서는 랩 문화가 처음 아프리카-아메리칸 사회 속에서 등장한 배경에 대해 설명하면서, 그것이 본래 지니고 있는 저항의식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이후 한국에 랩문화가 유입된 후 한국 청소년의 하위문화로서 어떻게 형성돼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그 유형은 △소통하는 랩 : 공감대 형성 △참여하는 랩 : 창작 △극단적인 랩 : 욕설랩으로 구분된다.
한국 청소년 랩문화를 라깡의 정신분석학적 견해와 연결지어 텍스트 존재방식과 문화적 존재방식에 의거해 분석해보기도 하겠다. 문화연구자의 시각에서 하위문화로서 랩에 담긴 저항의식에 대해서도 탐구해보겠다.
2. 본론
2.1. 랩
2.1.1. 랩의 등장
1950년대 흑인, 히스패닉 청년들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 뉴욕 사우스 브롱스(South Bronx)로 이주한다. 그러나 60년대 뉴욕 전체에 불어닥친 산업 구조조정으로 인해 대형공장들이 이탈하고 많은 항구가 폐쇄돼 일자리가 격감했다. 사우스 브롱스는 점점 게토(수용소)화, 슬럼화 돼 갔다.
당시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사우스 브롱스를 떠나지 못하고 남은 흑인 빈민들은 생존을 위해 문화적 공동체를 형성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음악은 문화적 공동체를 이루는 중심 매개체 역할을 했다. 1960년대까지는 소울 음악이 그 역할을 담당했으나, 1970년대 이후 새로운 형태의 음악이 부상한다. 바로 랩으로 대표되는 힙합 문화이다.
랩 음악은 블록 파티(block party)라 불리는 길거리 댄스파티에서 비롯됐다. 당시 DJ들은 거리의 댄서들에게 음악을 틀어주기 위해 가로등 전력을 끌어다 자신의 음악 장비에 연결해 사용했고 그 음악이 울려 퍼지는 구역은 오늘날의 클럽과 같은 유흥의 장이 됐다. 당시 그 파티를 주도하던 뮤지션은 자메이카 출신의 DJ 쿨 허크(Kool Herc)였다. 1967년 미국으로 건너온 쿨 허크는 원래 자메이카풍의 음악을 선호해 주로 레게음악을 연주했다. 하지만 댄서들이 펑키음악의 브레이크 부분(가사가 나오지 않고 반주만 나오는 부분)에서 가장 열광한다는 점에 착안해 두 대의 턴테이블에 서로 다른 곡을 재생시킨 후 각 곡의 브레이크 부분을 연결해 플레이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완성된 음악 위에 흑인들의 전통적인 읊조리는 듯한 보컬 스타일인 패터 토크(patter talk)를 얹음으로서 랩이라는 새로운 보컬 스타일의 기초가 다져진다. DJ들이 파티 중에 간간히 외치던 패터토크는 점점 더 체계화 돼 현대의 랩 형태에 가까운 모습을 갖추게 됐고 전문적으로 랩을 도맡아 하는 MC가 나타나게 됐다. 초장기 랩은 흥을 돋우는 단순한 외침에 가까웠으나 점점 더 구어적인 표현으로 변해가며 자신만의 메시지를 담게 됐다. 또한 라임(Rhyme)를 사용해 운율을 내포함으로써 음악적 요소를 갖추게 됐다. 결과적으로 1970년대 블록파티에서 시작된 DJ 쿨 허크의 새로운 시도는 힙합이라는 장르의 시작점이 됐다.
힙합이 정식으로 대중들 앞에 선보이게 된 것은 1979년 슈거힐 갱(sugargill gang)이 최초의 힙합 싱글을 발표하면서부터다. 1970년대에도 랩 아티스트들이 있었지만 랩이 더욱 두각을 드러내고 대중적이게 된 것은 1980년대였다. 1980년대는 생활조건이 악화되고, 가난한 사람들로부터 부자들로 부의 이전이 일어나고 복지기금이 삭감되는 등 흑인과 가난한 사람들의 문제를 무시했던 보수 정권 하에서 흑인들의 기대가 무산됐던 시대였다. 이 시기에 아프리칸-아메리칸들의 생활수준과 구직 가능성이 낮아지고 게토 지역의 생활조건은 범죄, 마약사용, 10대 임신, 에이즈 및 성병, 갱과 도시폭력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악화됐다. 랩 뮤직은 게토의 열악한 조건 속에서 살아가는 블랙 아메리칸들의 경험과 환경을 표현했고, 증가하는 억압과 신분상승 기회의 봉쇄에 대한 아프리칸-아메리칸들의 분노를 표현하면서 강력한 정치 표현 수단이 됐으며, 거기에서는 근근히 생존해 가는 것이 중요한 쟁점이 됐다. 랩뮤직은 호응을 얻었고, 랩송과 랩 앨범을 만들어 내게 됐다. 1980년대와 1990년대 동안, N.W.A(Niggers With Attitude), 퍼블릭 에너미(Public Enemy), 아이스 티(Ice-T), 아이스 큐브(Ice Cube), 시스터 소울저(Sister Souljah), 퀸 라티파(Queen Latifah), 투 라이브 크루(2 Live Crew) 등과 같은 새로운 랩 아티스트들이 활동하며 명성을 얻었다. 2000년대에는 힙합이 주류문화로 정착함과 동시에 다양한 음악적 변화를 겪게 된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구수경, 「청소년 저항문화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한국교원대학교, 1997
-김수정 역, 더글라스 켈너 저,『미디어 문화』, 새물결, 1997
-김유나 기자, 「‘X까 XX아’ 노래 들으면 공부 스트레스 싹∼ 인터넷 ‘욕설 랩’에 빠진 10대들」,국민일보, 2013.11.12,

-김태룡,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단국대학교, 2013
-백선기,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이주영 학생기자,「힙합가수 욕 섞인 디스랩, 청소년에 악영향」,국제신문, 2013.10.21,

-정해숙, 「청소년 랩에 대한 라깡 전신분석적 탐구」, 학위논문(박사), 명지대학교, 2010
-청소년 힙합 동아리 New Nation 자작곡 신도림행 열차 영상 및 가사,

-청소년 힙합 동아리 New Nation 자작곡 졸업 영상 및 가사,

-청소년 힙합 동아리 New Nation 페이스북 페이지,

-황희진 기자, 「랩에 빠진 청소년들, 랩으로 소통하다」, 매일신문, 2012.7.7,

-Baker, 『Cultural Studies: Theory and Practice』, Sage,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