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을 둘러만 쟁점들이 보다 심도 있게 논의되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본 자료에서는 다문화교육 혹은 다문화정책에 관련된 논점들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조사를 해보았다.
1. 다문화가정의 다양성
서로 다른 인종끼리 결합된 가정을 일컫는 명칭은 다양하게 존재해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 주요 국가별 다문화교육 정책 동향
1. 주요 국가별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1) 캐나다(1971)
1971년 캐나다는 영어 사용 시민과 프랑스어 사용 시민의 갈등 해소를 위해 일찍이 다
문화주의와 이중언어교육을 채택하였으며 집단 간 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
하였다. 또한 퀘백지역과의
* 다문화교육 관련 법령 분석
1. 다문화가정의 헌법 및 국제법적 기초
우리 헌법은 전문과 제9조에서 "민족의 단결"과"민족문화의 창달"을 국가적 의무로 강
조하는 등 민족주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헌법의 이런 민족주의적 경향은 우리 헌법만
의 경향이라기보다는 1945년 이후 식민 지배로부터
I. 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한국사회는 외국인 100만 명 시대, 결혼하는 8방 중 국제결혼이 한 쌍인 다인종 다문
화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향후 계속 증가될 전망이다. 현재 등록된 체류 외국인이 100만
으로 우리나라 충 인구의 2% 수준이지만, 미등록 체류자를 포함하면 2%를 훨씬 넘어
253만 여명의 외국인이, 그리고 2050년에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10% 가량이 외국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우리 사회는 다문화 사회가 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인식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 하고 있다.
[출처: 국제결혼이민자에 관한 국민의식 설문조사]
다문화주의 담론이 발전되어 나왔다. 이는 구체적으로 도덕(morality)과 윤리(ethics), 또는 정의(justice)와 자기실현(self-realization)의 대립이라는 도덕철학의 문제로 나타난다. 도덕의 입장에서는 다문화주의는 근대성이 성취한 보편적인 원리, 즉 자유와 평등의 원리를 지금까지 국민-국가에 의해 누리지 못
지지적서비스는 부모는 있으나 부모-자녀사이에 긴장이 내재된 경우에 가정내에서 부모와 자녀들의 능력을 지지, 강화, 강조함으로서 부모-자녀사이의 긴장이나 갈등을 해소시키는 아동복지서비스이다. 지지적서비스에는 부모에 대한 접근으로 부모에게 초점을 두는 가정복지관 프로그램과 아동에
Ⅰ. 다문화가정의 확산
1. 다문화가정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게 들리게 되었다. 결혼이민자와 이주노동자, 외국인 유학생, 새터민을 두루 포함하는 '다문화'는 주류사회의 문화속에 일방적으로 녹아드는 '동화'와는 상대되는 개념이다. 일부 선진국들이 부족한
【연구 목적】
이 보고서는 사회복지 실천윤리, 가치, 철학 등을 기반으로 위기개입 이론에 입각한 여성 긴급전화「1366」기관의 여성 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기법, 실천지침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가의 자질 및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