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다문화주의의 두 흐름과 킴리카의 다문화주의
서구에서는 이렇듯 존재하는 소수자집단들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하는 다문화주의 담론이 발전되어 나왔다. 이는 구체적으로 도덕(morality)과 윤리(ethics), 또는 정의(justice)와 자기실현(self-realization)의 대립이라는 도덕철학의 문제로 나타난다. 도
Ⅰ.머리글: 다문화화와 다문화주의의 등장
근대화와 지구화가 진행되면서 국민국가, 민족사회, 사회공동체, 개인 등은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그 과정에서 인구이동에 따른 이민족간의 갈등과 이문화간의 갈등이 대두하였다. 다문화주의는 이민, 노동력의 국제적 이동, 국제결혼, 난민, 망명자, 유학생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다문화주의는 단일한 의미를 넘어 다양한 함의를 가지고 넓은 스펙트럼을 형성하고 있기에 더 심층적인 공부가 요구된다. 이하에서는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배경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고, 킴리카(Kymlicka)와 파레크(Parekh)의 이론을 통해 다문화주의를 이해하며, 다문화주의가 가지는 문제점을 사
I. 다문화사회에서의 갈림길: 동화주의냐 다문화주의냐?
한국사회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한문화적 요소들을 흡수하며 독창적인 한국문화를
발전시켜 온 전통이 있다. 우리 머릿속에 각인된 단일민족이라는 개념에도 불구하고 오
늘날의 한국은 문화 내부적으로나 개인이나 집단의 생활양식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