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알신전에서 로마에 대한 복수를 맹세한 후 에스파냐의 친로마 도시인 사군툼을 공격함으로 제 2차 포에니 전쟁을 일으킨다.
또 그 한니발을 무찌른 스피키오 아프리카누스 제2차 포에니 전쟁에서 싸운 로마측의 장군이다. 한니발의 군대를 아프리카의 자마 전투에서 격파한 것으로 유명하며, 아프리
바알들을 섬기며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곧 그들의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라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삿2:11)
여호와께서는 재앙을 내리셨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눈앞의 위험을 직면하고 나서야 하나님을
바알 숭배가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 운동은 주전 621년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문제는 예언의 시기가 요시야의 종교개혁 시대 이전이냐 이후이냐가 초점이 된다. 우상 숭배에 대한 책망이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B.C. 622년)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
바알레유다로 가서 거기서 하나님의 궤를 메어 오려하니 그 궤는 그룹들 사이에 좌정하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이름하는 것이라 3. 저희가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아비나답의 아들 웃사와 아효가 그 새 수레를 모니라 4. 저희가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멸망할때 그곳에는 음란과 함께 선정적인 음악이유행했었으며 바알과
아세라상의 축제 때나 시내산 아래서 아론을 중심으로벌였던 금송아지 축제때에도 광란의
음악이 난무했었다.
2. 그뿐만아니라 폼페이나 잉카제국이 멸망을 할때에도 사회 곳곳에는퇴폐적이고 향락적인
음악이 만연 했었다.
바알레유다로 가서 거기서 하나님의 궤를 메어 오려 하니 그 궤는 그룹들 사이에 좌정하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라 그들이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아비나답의 아들 웃사와 아효가 그 새 수레를 모니라 그들이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
바알이라 하는 기드온과 그를 따르는 모든 백성이 일찍이 일어나 하롯 샘 곁에 진을 쳤고 미디안의 진영은 그들의 북쪽이요 모레 산 앞 골짜기에 있었더라
2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너를 따르는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넘겨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
바알 종교에 대해서는 이 두 신학(남유다, 북이스라엘)이 똑같이 대결하여 싸우며, 두 신학이 같이 유일신 신앙에 거점을 두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신학사상》33집-서남동 신학의 이삭줍기, 1999.07, 198-203쪽
2) 신약성서를 통해 보는 이단
신약에는 소종파(sect)문제가 상당히 많이 나온다. 신
바알들을 섬김으로 죄를 범하였사오니 오늘 우리를 구원해주십시오.’
3.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은 달랐습니다. 10장 11-14절의 말씀입니다. “내가 애굽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암몬 자손과 블레셋 사람에게서 너희를 구원하지 아니하였느냐 또 시돈 사람과 아말렉 사람과 마온 사람이 너희를 압제할 때
바알과 아세라 신전 짓고 선지자를 죽이고 기독교를 박멸하는 정책을 썼다. 하나님이 엘리야에게 아합왕에게 가라. 가서 내 말이 없으면 수년동안 우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17:1).
제일 처음에 가라고 한것은 사마리아 아합왕에게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라고 했다. 그 다음에 그릿시냇가라고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