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스바냐 저자 스바냐 기록연대 스바냐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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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스바냐 저자 스바냐 기록연대 스바냐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스바냐 D.말라기
1. 스바냐서의 서론 1. 서론
2. 저자와 기록연대 2. 기록 연대와 기록 목적
3. 기록 목적과 주제 3. 특성
4. 특징과 내용 분해 4. 구성
5. 스바냐서가 주는 의미 5. 본론
6. 기록 연대에 대한 세 가지 견해 6. 주제 : 회개
7. 스바냐서의 성격 7. 결론
8. 여호와의 날
B.학개
1. 선지자 학개
2. 수신자와 내용
3. 학개서의 역사적 배경
4. 내용
5. 주제
6. 개요
C.스가랴
1. 저자
2. 시대적 배경
3. 기록 연대와 기록 목적
4. 특징과 내용 구성
5. 스가랴서의 서론
6. 스가랴서에 대한 고찰
7. 스가랴서의 내용분해
8. 스가랴가 본 환상들

1. 스바냐서의 서론
어느 시대나 악한 통치자 시대가 끝나면 선한 통치자가 등장하여 새로운 역사를 창출하곤 한다. 스바냐서는 유다 왕 중의 가장 악한 왕 중의 한 명인 아몬의 시대가 끝나고 요시야 왕이 등장하여 종교개혁을 이룬 초기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스바냐서는 스바냐라는 상류 계층의 예언자의 예언을 기록한 책으로서 주로 여호와의 날을 선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하게 되었다.
2. 저자와 기록연대
1) 저자
본 서에 나오는 내증(습1:1)으로 보나 유대교와 기독교의 전승으로 보나 스바냐가 본 서의 저자인 것이 명백하다. 본 서의 저자의 족보가 4대까지 기록된 것과 큰 종교개혁을 일으켰던 유다 왕 히스기야의 후손임(습1:1)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보아 스바냐는 상당한 상류 계층의 예언자로 추측된다. 또한 스바냐가 예루살렘 지도자들의 죄악을 꾸짖은 사실(습1:7-9, 습3:3-5)과 그에 관한 긴 족보로 보아 왕가의 혈통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스바냐의 설교는 요시야 왕의 통치 기간 중에 행하여진 것으로서(B.C. 640-609년), 주전 621년의 종교개혁보다 앞서 선포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2) 기록연대
본 서의 저자인 스바냐가 어느 시대에 예언을 하였는가를 밝히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예언의 시기를 결정할 만한 내적 증거가 스바냐1:4-6에만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단지 여기에서는 므낫세 왕 때 유행했던 이방신에 대한 제사와 바알 숭배가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 운동은 주전 621년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문제는 예언의 시기가 요시야의 종교개혁 시대 이전이냐 이후이냐가 초점이 된다. 우상 숭배에 대한 책망이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B.C. 622년)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본 서의 기록연대는 요시야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기 전인 주전 640-622년경으로 추측할 수 있다.
3. 기록 목적과 주제
1) 기록 목적
본 서의 기록 목적은 요엘이나 아모스와 같이 여호와의 날을 선포하기 위한 것이다. 본 서에 나오는 여호와의 날은 심판의 날을 상징한다. 일반 민중들은 여호와의 날을 선민으로서의 구원이라는 관념에서 생각하고 있으나 선지자들의 이날에 대한 관념은 두려운 심판의 날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본 서는 여호와의 날에 구원받을 남은 자(습3:13)들의 영광을 노래하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여호와의 날은 심판의 날로 다가오나 그 처절한 심판 속에서 구원의 희망을 간직한 자들인 남은 자들의 모습도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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