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

 1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1
 2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2
 3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3
 4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4
 5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5
 6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6
 7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7
 8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8
 9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9
 10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10
 11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11
 12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영역에서의 교회개척
1. 들어가는 말
현 세대에서 신앙적 지도를 해주느냐 또는 해주지 않느냐에 따라서 앞으로 올 세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역사를 살펴보면 이 주장이 사실이라는 증거가 거듭하여 나타난다. 많은 예들 중에 하나로 호주 원주민을 들 수 있다. 그들이 처음 발견되었을 때 이들 대부분은 창조주와 그의 절대적 규율들에 대해 거의 모르고 있었고, 악령이나 귀신숭배가 흔했다. 그러나 그들도 노아와 아담의 후손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옛 조상들은 하나님을 섬겼다. 노아는 신앙심이 깊은 사람이었다. 그러면 원주민들을 포함한 그의 어떤 후손들이 어떻게 해서 기술적 지식을 모두 상실하고 하나님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이교도들이 되었을까? 그들의 가계상의 어떤 조상이 그의 자녀들에게 진리에 대하여 가르치지 않았고, 따라서 하나님을 배척하게 되었다. 극단적인 경우 그들의 가계 중 한 세대만 이렇게 하여도 하나님을 모르는 문화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여러 세대에 걸쳐 젊은이들이 하나님이나 성경에 대하여 가르치기를 배제하는 공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왔다. 대부분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잡지 그리고 음악들이 하나님의 실존하심과 그가 매일의 삶 가운데서 역사하고 계심을 무시한 채 점점 비신앙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학교에서는 어린이들에게 그들은 단지 우연에 근거한 적자생존의 진화과정을 통하여 고도의 개발단계에까지 다다른 고등동물인 영장류에 불과하다고 가르쳐왔다. 우리는 지금 현재 하나님을 믿지 않는 세대를 만들어 내고 있다. 만약 우리가 우리의 자녀들에게 올바른 신앙 기초를 닦아주지 못한다면 기독교적 구조는 지탱되지 못할 것이며 결국 문명사회자체도 몰락하게 될 것이다. Ken Ham, Paul Taylor, Answers in Genesis, 한국창조과학회 역,『창세기에 답이 있다』(서울 : (사)한국 창조과학회, 1992), pp. 104-108.
성경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이후, 가나안을 정복하고 여호수아가 110세의 나이로 죽고, 그 당시 세대가 모두 조상 곁으로 돌아갔을 때 여호와를 모르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일도 전혀 모르는 세대가 자라났다.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삿2:10)
이스라엘에 여호와를 모르는 세대가 자라났을 때, 그 결과는 여호와를 배반하고,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저지르며, 이방신을 섬기는 것이었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바알들을 섬기며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곧 그들의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라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삿2:11)
여호와께서는 재앙을 내리셨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눈앞의 위험을 직면하고 나서야 하나님을 찾았다. 그들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니 곧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고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것과 같아서 그들의 괴로움이 심하였더라(삿2:15)
앞으로 살펴보겠으나 교육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교육영역에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져야만 한다.
계속해서 교육의 영향력과 현대사회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반기독교적인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그 폐해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굳건히 하고 확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교육의 영향력
현대사회에서는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됨에 다라 상대적으로 학교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허혜경, 김혜수,『청년발달』(서울 : (주)학지사, 2010), p. 246.
가정을 떠난 아동들이 만나는 공식적인 기관으로서 학교만큼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곳은 없을 것이다. 학생들은 많은 지식과 학업기술을 학교에서 배우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은 아동들에게 여러 가지 규칙이나 일을 처리해가는 방법, 그리고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친다. 최경숙,『아동발달 심리학』(파주 : (주)교문사, 2006), p. 368.
학교는 학습적인 측면뿐 아니라 아동들에게 중요한 사회적 활동의 장이 되며, 아동의 사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통해 규칙을 습득하고, 급우들과 협력하는 법을 배우며, 권위를 존중하고, 나아가 올바른 시민이 되기 위한 자질을 습득한다. 학교와 관련해서 아동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 교사를 빼놓을 수 없다. 아동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한 후부터 교사가 아동에 대해서 가지는 생각, 판단, 태도, 기대, 행동은 아동의 심리적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황희숙, 이희영, 이경화, 이정화, 신경숙, 윤경미, 강승희, 윤소정, 황순영『아동발달과 교육』(서울 : (주)학지사, 2008), p. 3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