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1. 기초숙성기 1945년 해방 ~ 한국전쟁
해방 직후 북한 역사학계의 연구역량 연구시설 기초자료 등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
해방이 되자 북한은 역사 연구와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
변증법적 유물론을 지도사관으로 받아들임
‘조선력사편찬위원회’를 중심으로 북한 역사학의 기초를 다진 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서게 됨.
각계각층의 기록과 증언 등을 통한 문학사의 새로운 단계.
새로운 표현방식이 나타나고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국가 공식 기록
<선조실록>
선조의 의주 피난 내력
정탁 <용사일기>
김용 <호종일기>
박동량 <기재사초>
전란의 경과와 교훈
조경남 <
9.1.1 시대변화의 계기
*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전란 결과
⇒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전환의 계기 마련
국문사용의 확대 입증
* <선조실록>, <선조수정실록>
국가의 역사=국왕의 역사
국왕의 안위가 가장 큰 관심
Ⅰ.조․일관계 대외인식
1.국교재개와 피로인
1592년 4월 일본의 침략으로 시작된 임진왜란은 1598년 11월까지 약 7년여에 걸쳐 지속되었다. 물론 7년 동안 계속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일본의 침략을 받은 조선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전후 조선이
임진왜란 이후의 상황
1.전쟁이후 양국의 관계 악화
&하늘을 함께 할 수 없는 원수
2.일본-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정권장악
&도요토미 잔당들 말소, 에도막부 건설
3.조선-북방 여진족 강성
&남쪽의 위협을 사전 방지할 필요
4.대마도-경제의 상당부분을 조선에 의지
&무역 정지로 피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소설의 개념과 범위
2. 고소설 출현 시기에 대한 논의
3. 고소설 명칭 논란
4. 고소설의 사적전개
Ⅲ. 참고문헌
4. 고소설의 사적전개
고소설의 경우에 대부분의 작품은 그 창작 연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대구분은 기대할 수 없고, 더욱이 구분을 자세하
허균이 살았던 시대
조선후기 16세기 말 ~ 17세기 초
태종, 세종이 내정을 다졌고, 타민족의 침입이 없어 나라의 기틀이 튼튼해져 태평스런 세월이 이어짐.
중기로 접어들며 지배층은 나태해지고, 사림세력은 공리와 공담을 일삼음.
애훈구와 사림의 대립으로 무오사화가 일어나고 잇달아 사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