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인조 때, 서울 숭례문 밖 청파 연화봉(蓮花鋒) 정몽세(鄭夢世)라는 한 명사가 있었다. 위인이 단아 강직하고 풍채가 수려하며 문장이 탁월하였다. 그는 예조 좌랑을 하다가 사임했다.
하루는 춘월을 당하여 탕춘대(湯春臺)에서 동료들과 전춘연(錢春宴)을 열었다. 이때 장안 명기 월중선(月中仙
Ⅰ. 개요
수업시간에 교사와 학생은 이야기를 통해 도덕적 경험을 교환한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도덕적 교훈을 전해주고 이에 따라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교사는 이야기를 훌륭하게 잘 해주는 사람(a good story-teller)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1. 고승전설의 발생?
전설로 통칭되는 것의 범주에는 자연물, 인공물, 인물, 풍속, 신앙을 비롯한 인간 사회 제반현상에 얽혀 있는 내력들이 망라되고 있다. 그 중 고승의 행적을 말하는 고승전설은 재래사상과의 논쟁을 전개하거나 효율적인 포교를 위해서는 물론 설명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깨달음
사명당이 심중에 망극항 납관을 쓰고 조선 향산을 향하여 사배하더니 문득 서녘에서 오색구름이 일어나며 천지가 희미하거늘 사명당이 마지못하여 정히 철마를 타려 하더니 홀연 벽력 소리 진동하여 천지 뒤눕는 듯하고 태풍이 진작하여 모래 날리고 돌이 달음질하고 비 바가지로 담아 붓듯이 와 사람
사명당 유정 관련 야담은 편찬자의 서술시각이 작품속에 직접 투영되어 작품의 구성전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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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야담의 개념
조선후기의 시정풍경은 실로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모습의 군상들로 이루어졌다. 농촌에서는 농업경영의 성공으로 부농으로 성장
‘이달의 문화인물’에 비해 운용의 폭이 제한되고 있다. 문화관광부와의 협조를 통해 역사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모든 선열을 ‘이달의 호국선열’로 국가보훈처에서 선정한다면 문화관광부에서 선정한 바 있는 임진왜란의 사명당이나 이순신(1998년 12월) 장군과 같은 위인을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사명당 송운대사의 수제자라고도 하며 본성은 황씨이고 대명은 연학이라고 알려진다.
사암침법의 첫 번째 독창 점은 허하면 ‘허즉, 보기모’ 원칙에 추가하여 ‘瀉其官’ 이론을 발전시키고, 반대로 실하면 ‘실즉 사기자’ 원칙에 추가하여 ‘補其官’ 이론을 발전시킨 점이다. 두 번째 독창 점은
사명당 등이 있다. 주인공이 대부분 실존 인물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거의 허구이다.
이야기는 최위공의 부인이 남방으로 큰 별이 떨어져 광채를 발하는 태몽을 꾼 후 아들 일령을 낳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최일령은 장성하여 관직에 올랐는데 어느 날 선조의 꿈을 해몽하여 왜군이 쳐들어올 것이
Ⅰ. 서론
춘천 남이섬은 북한강에 있는 섬으로 남이 장군의 묘가 있는 자리에 넓은 잔디밭과 잘 정비된 오락 시설이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다. 북한강에 있는 강섬으로서 총면적은 14여 만 평에 이른다. 원래는 홍수 때에만 섬으로 고립되었으나, 청평(淸平)댐의 건설로 완전한 섬을 이루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