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를 이용한 음원배포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냅스터와 소리바다와 같은 MP3공유 프로그램의 전파는 음반시장을 교란하여 저작권 침해라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생산자에게는 이익창출의 기회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간의 MP3 파일공유이
저작권에 발목 잡혀, 도서관에 직접 가서 열람해야하는 웃기는 상황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의 발전은 음악 창작자들이 ‘직접’,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전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그런데, 이을 저작권이라는 시스템으로 제한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일까? 또한, 정보, 문
저작물의 일부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본래 문예작품인 시 등이 악곡의 가사로 이용되는 경우, 그 시가 독립적으로 시집 등에 이용되면 어문저작물이 된다. 따라서 하나의 저작물이 어문저작물과 음악저작물의 두 가지 성질을 갖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저작권법은 고정화(fixation)를 요건으로 하지 않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했던 반면, 스마트폰은 무선 AP(Access Ponit)가 설치된 곳이면 무료로 Wi-Fi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무선인터넷 이용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1990년대 말 시작된 초고속 인터넷서비스를 통해 지식과 경험의 공유가 얼마나 큰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이용방법 및 조건을 표기하는 일종의 표준약관이자 저작물이용허락표시이다. 즉,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이용방법 및 조건을 규격화하여 몇 가지 표준라이센스를 정하고, 저작자가 그 중에서 필요한 라이센스 유형을 선택하여 저작물에 표시한다. 이용자들은 저작
서비스제공자의 범위를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이는 2008.2.29일 다시 개정되었다.
2) 담당기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저작권보호센터
3) 방법
해당 OSP나 포털 사이트가 필터링을 통해 저작권을 보호하게끔 했다. 사업자들에게 적극적 필터링에 나설 것을 강제하고 있다. 불법파일 필터링률
'을 개발했으나 이를 활용하기 위해 P2P방식의 파일교환 프로그램인 소리바다를 개발하기에 이르렀다는 후문이다.
소리바다의 회원 가입은 실명이 필요 없어 정확한 회원 수를 집계하기 어렵지만 등록된 ID만 800만개 정도로 추정된다. 소리바다는 노래 검색을 비롯해 채팅방, 메시지 서비스를 함께
디지털 기술은 실존하지 않는 존재도 재현해낼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그만큼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줄 수 있는 기술 기반인 셈이다. 디지털 기술로 만들어진 가상의 캐릭터들은 디지털 기술의 강점을 전해주는 좋은 예다. 그런데 이 같은 강점은 때로는 엉뚱한 결론을 이끌 수도 있다.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