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 생활화되어서 우리 민족의 열린 마당, 열린 세상을 경험하고 느끼며 함께 나아가는 데 국악교육의 중요성이 있다.
다음은 할머니의 무릎학교인데, 전통사회의 구조에서 가정 살림의 일선에서 은퇴한 할머니는 경험에서 얻어진 육아지혜와 시간적 여유로 인해 아이의 육아를 맡게 된다.
지혜와 도량, 판단력이 무르익을 때이다. 이와 같은 변화를 겪음에 있어 중년기는 정서적, 심리적으로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위기는 위험한 고비와 기회를 포함하고 있으며 동전의 양면처럼 고통과 성숙이 함께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중년기 역시 여러 면에서 위기를 경험하고 정서적, 심리
및 고찰
1)전통 태교
전통 태교가 일반 민간에게까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유교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한 고려시대부터이다. 태교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으로는 가장 오래 된 고려 말기 정몽주의 어머니 이씨가 쓴 「태중훈문」, 조선시대의 「동의보감」, 율곡 이이가 쓴 「성학집요」, 빙허각
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농경사회를 살아온 우리 조상들은 자연
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농경사회를 살아온 우리 조상들은 자연
한국적 정서와 가치관을 일깨워 줄 수 있다. 또, 재미와 함께 교훈을 주며, 인간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고, 전통문화의 계승ㆍ발전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전래동화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는 전래동화가 몇 편씩 들어가 있고, 시중에는 많은
◎ 경남 마산의 내서면 광려산이나 함안의 여항산 등지에는 예전에 숯을 굽던 흔적들이 곳곳에 남아있다. 요즘은 숯가마로 부르는 숯굴들이다. 이곳에서 다량의 숯을 만들어 인근의 마을로 판매했던 것이다. 숯은 목재를 탄화시켜 만들어 낸 물질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약 2,600년 전부터 숯이 사용되었을
교육수준이나 경제적 배경이 너무 다를 때 서로 상대방에 대해 공감하기 어렵고 갈등의 원인이 된다.
이혼은 자녀들에게 깊은 마음에 상처를 주게 된다. 이혼에 따른 충격이 자녀들에게는 매우 크기 때문이다. 한참 자라는 사춘기에 학업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심리적, 정신적인 타격이 커 장차 올
Ⅰ. 진로관련 훈화자료사례
1.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하자
“바다는 메워도 사람의 욕심은 못 채운다.”는 말은 사람의 욕심은 바다보다도 더 넓고 깊어 끝이 없다는 뜻이다. 또 옛 말에 땅을 99마지나기나 가진 부자가 단 한 마지기밖에 가지지 못한 가난한 농부에게 “자네가 가진 한 마지기 땅을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