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네덜란드의 역사학자 J. 호이징아(Johan Huizinga)는 인간을 ‘호모루덴스(Homo Ludens)’ 즉 유희하는 인간으로 정의했다. 즉 인간은 본능적으로 즐거움(fun)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즐거움(fun)을 위해 축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Huizinga, 2010년). 한양대학교 조흥윤 교수는 한국인은 전형적인 ‘호모 루덴
호모(homo)란 사람속(the genus Homo)란 뜻이고 루덴스(ludens)란 놀이(play)를 뜻한다. 즉 “Homo Ludens”라고 함은 “Man the Player” 이다. 호이징하는 사람을 Homo Ludens, 즉 “놀이하는 인간”으로 정의하고 싶은 것이다.
책의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1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있다. 내용을 간단히 요약을 해
본성을 가리켜 호모루덴스(Homo Ludens)라 칭한바 있다.
이를 발전시킨 미국의 신학자 하비콕스(Harvey Cox)는 일상에서 억압되고 간과된 감정표현이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기회를 축제로 정의하면서 축제하는 인간의 본능을 가리켜 호모 페스티부스(Homo Festivus)라 부른다.
리트머스 시험지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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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사피엔스(Homo Sapiens:이성의 인간)로서의 이성뿐만 아니라 호모루덴스(Homo Ludens: 유희의 인간)로서의 감성을 가진다.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한 지각과정을 통해 인간 내부에서 발생하는 기쁨이나 즐거움, 혐오, 후회, 분노와 같은 감성이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단서로서 작용 한다.
2)현대
1.사회 놀이소비 필요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놀이인간에 관한 주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문화시대의 본질의 하나는 놀이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에서 '놀이'만큼 양극적으로 해석되는 개념도 흔치 않다. 특히 기성세대들의 경우 여전히 '놀이'에 대한 무의식적인 죄책
*2. 놀이와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
호모루덴스 = 유희하는 인간
‘유희’의 사전적 정의
놀이,장난스럽게 노는 것
비일상적, 비생산적, 무목적
놀이는 아동만의 것?
놀이는 청소년, 어른에게도 적용!
일상적, 생산적, 목적을 가질 수 있다
내적 동기화 + 즐거움
놀이 치료
21세기는 본격적인 문화의 세기가 전개될 전망이다. 호모루덴스(놀이인간)에 관한 호이징아의 주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문화시대의 본질의 하나는 놀이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에서 ‘놀이'만큼 양극적으로 해석되는 개념도 흔치 않을 것이다. 특히 기성세대들의 경우
1. 호이징하의 놀이 특성 정의
1) 놀이의 정의
호이징하는 그의 저서 “호모루덴스(놀이하는 인간) : Homo Ludens"에서 놀이에 대한 특성을 기술하고 있다.
그는 놀이는 “일정하고 명확한 시간, 제한된 장소에서 행하여 지는 활동이다. 놀이는 열중하는 자세(행위)로 자유롭게 받아들여진 규칙에 따르
1.축제의 정의
1) 종교적 기능
-어원
-그리스어의축제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2) 놀이 축하의 기능
-호모루덴스
-바보들의 축제
따라서, 축제는 ‘축’ 과 ‘제’가 포괄적으로 표현되는 문화현상으로 종교적 기능과 놀이 / 축하의 기능을 모두 다 이르는 말이다.
2.축제
《중세의 가을》의 저자 호이징가는 야코프 부르크하르트와 함께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살았던 최초의 르네상스기 문화사학자로 꼽힌다. 인간의 문화적 특질에 맞춰 인간을 놀이하는 인간으로 규정한 '호모루덴스'의 저자이기도 하다. 호이징가는 공식 자료 너머에 있는 다양한 개인기록과 연대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