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90년대의 미디어
한국영화의 악순환적인 자본순환의 시스템은 한국영화만들기 보다 외화를 수입해서 이익을 얻고 그 이익은 영화업이 아닌 다른 데로 빼돌리는 고질적 병폐가 있었다. 이러한 모순은 극장업을 비롯한 유통업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새로운 미디어에 투자할 자본은 형성되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장르 확산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80년대문학의 양상은 전반적인 전환기 시대에 접어들고 있었다.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
2. 네오 모더니즘(Neo-Modernism)적 건축 경향
네오모더니즘(Neo-Modernism)이란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주의 등의 반(反) 모더니즘 건축사조 이후, 1980년대부터 서서히 표면에 드러나기 시작한 일련의 친(親) 모더니즘적 건축 경향을 지칭하는 용어로써 이는 1990년대 이후 건축에 있어 서구뿐만 아니라 세계적으
문학과의 쌍방향적 상호 작용에 대해 중국 문학가들이 작품의 창작은 물론 그 외의 측면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 예컨대 번역 작업을 통한 외국 문학 작품의 소개를 통해 중국 문학에 세계적 요소를 흡수하고 또 그것을 민족화하는 한편 중국 고유의 요소들을 세계화하는 노력이 더욱
1990년대문학 전반을 문학 전반의 사인화(私人化) 경향 혹은 이성의 불신(파괴) 현상으로 규정하여 우려 섞인 진단을 하는 논자가 있는가 하면, 1990년대 한국문학이 한국문학 전반을 장악하던 선험적 개념과 판단의 사슬에서 벗어났다고 파악, 1990년대를 한국문학 비약의 계기로 설명하는 논자도 있다.
1.대중소설의 개념
대중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것은 대중소설이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중성을 우리는 크게 큰개념과 작은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대중소설을 알기 위해선 대중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듯 싶다. 대중소설의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구체화하거나 민속적 소재를 이용해 음악작품을 창작하려 노력한 것임
국민주의 작곡가들은 자기민족이나 국가의 전설, 전통 문학작품, 역사, 자연, 민속등에서 작품의 소재를 구함
포스트모더니즘 《20세기의 모더니즘에 대항하여 1970년대에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고전적·역사적 양식이나 수법을 받아들이고자 함》
-ist n., a.
Post(뒤, 후)+ Modernism
모더니즘의 논리적 발전 계승인 동시에 비판적 반작용
1960년대에 들어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된 문학·예술의 한 조류를 일컫는
문학의 서사구조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 아리스토텔레스 -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 그는 미토스라는 표현으로 오늘날의 플롯에 가까운 개념을 생각했다.
≪ … 중 략 … ≫
Ⅱ. 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