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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작품을 선택해서 그 양상을 서술 - 이인화의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 –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다면 작품은 모더니즘 시기의 아방가르드 극단에 다다랐던 작가나 예술성에 대하여 절대성을 부정하면서 새로운 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작품들은 이미 존재해왔던 것이 재결합되어진 것에 불과하다고 보고 작가들의 독창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또한 더 나아가 작품의 창작 원리가 선배 작가들이나 동료 작가들의 작품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작품화를 시키는 것이라 본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영미문학 전공자들이 중심이 되어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쟁을 전개함으로써 학계는 물론 사회전반에 포스트모더니즘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국내의 대표적 논자라 할 수 있는 김욱동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연구서의 말미에 국내외의 포스트모더니즘 관련 참고자료들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는 단행본으로 출간된 연구서뿐만 아니라 비교적 짧은 소논문과 비평문들이 망라되어 있는데 그 분량이 700여편에 이를 정도이다.(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1995. 295-320쪽)
하일지의 ‘경마장 가는 길’(1990)을 비롯하여 일련의 경마장 시리즈, 박이문의 ‘살아남은 자의 슬픔’, 이인화의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등등은 전통적인 서사구조를 해체하고 있으며, 혼성모방(pastiche)과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등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낯설고 충격적인 기법을 실험하는 작품들로서 문학계에 열띤 포스트모더니즘 찬반 논쟁을 몰고 왔었다.
≪ … 중 략 … ≫
Ⅱ.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 –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생각해보게 되는 것이 바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묵직한 주제일 것이다.
우리는 흔히 청소년 시기의 가장 인기 있는 고민거리 중 하나인 ‘자아 찾기’는 하지만 점차 사회 속으로 편입이 되어 가면서 그 주제의 중요함에 비해 소홀히 취급되어 버리는 것도 현실이다.
참고문헌
강운석,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2000
김승희. 코라 기호학과 한국시-탈구조주의로 한국시 읽기, 서강대 출판부, 200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현대의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2004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1998
한국 현대 소설 탐구, 김정진, 박이정, 2005
하고 싶은 말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