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몸은 이성에 종속된 부수적 실재로 인식되었으나 현대철학에서 인간의 몸은 소비나 욕망이 표출되는 통로라는 점이 확인됨으로써 몸담론의 당위성이 개척되고 있다. 또한 대중소비 문화시대의 몸은 모든 것의 중심이 되었다. 육체는 성과 욕망으로 대표되는 소비의 주체이기 때문이다. 이
정리하자면, 이 연구에서는 네이버 지식IN에서 관찰되는 수많은 정보를 크게 두 가지의 방법을 통해 분류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분야에 따른 연질 정보/경질 정보, 둘째, 정보의 생산· 유통의 특성에 따른 1차 정보/2차 정보가 그것이다. 이 두 유형의 분류방법은 물론 네이버 지식IN에 존재하는 모든 정
둘째, 표집의 대상을 서울대학교 학부생으로 제한했으며 그 수도 적다. 소 표본의 연구 결과가 가지는 제한점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셋째, 표집 대상의 시청 성향이 한정적이었다. 즉, 서울대학교 학부생들은 학업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 2시간 이상 TV 를 시청하는 중시청자가 있을 확률이
▲ 연구 주제에 관한 선행 연구들
“ 미디어에 의한 여성들의 신체 불만족현상에 관한 연구 : TV와 잡지 소비로 인한 신체 불만족 현상과 다이어트, 성형수술에 대한 동의 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
최윤정, 2005, 숙명여자대학교
“신체 이미지 관련 TV 노출과 지각이 초등학교 여자 어린이의 신체만족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속담처럼 자원봉사자의 참여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를 주도하고 촉진하는 관리자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성숙하고 민주적인 시민사회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일 것이다. 점차 개별화되고 양극화
I. 들어가는 말
‘鄕歌’는 <鄕札>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노래만을 가리키는 이름이다. 한국 시가문학의 여명기를 장식하고 있는 이 향가는 『三國遺事』에 14수, 『均如傳』에 11수, 도합25수가 전해오고 있다.
‘鄕歌’란 廣義로는 중국 시에 대한 우리 나라의 독특한 시가라는 뜻으로, 狹義로는
Ⅰ. 서
1. 한류의 의미
‘한류’란 말이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된지 벌써 꽤 된다.
이 단어를 간단히 정의하자면 동아시아 주변 각국에서 감지되는 '한국제'의 각종 유행을 뜻한다고 할 것이다. 이 유행에는 핸드폰이나 자동차 등 공산품은 물론 음악, 영화, TV 등 각종 문화적인 요소들로 인해 창출되
흔히들 시인 윤동주를 저항의 시인이라 부른다. 원래 정항이란 순수 예술의 한 속성이 된다. 일반적으로 저항의 예술과 순수 예술을 이원론적으로 분리시키는 경향이 최근 우리 문단을 지배하고 있는데 예술이란 그 순수성 자체가 가장 강력한 저항을 나타낸 것임을 수긍해야 할 것이다.
예술적 창조
르포르타주(르포)는 쉽게 말해 보고기사 또는 기록문학이다. 어떤 사회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단편적인 보도가 아니라 기자와 같은 보고자가 자신의 학식과 견문을 바탕으로 심층취재하고, 대상의 에피소드를 포함시켜 종합적인 기사로 완성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쉽게 말해 리포터가 직접 보고 듣고
1. 서론
영화 속에 살아 숨쉬는 촬영감독들.
영화를 발명한 뤼미에르 형제는 사진사 출신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고안한 촬영기로 세계 최초의 영화를 찍었다. 초창기의 영화제작은 촬영기사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감독은 존재하지 않았다. 후일 영화에 배우들이 등장하게되자 이들을 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