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의 공연예술시장 연구 중 공연예술 관객조사에 의하면 문화생활을 하고자 할 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신문방송, 본인의 취향에 이어 타인의 권유가 10.6퍼센트로 3위를 차지하였고, 공연예술소비 자는 보통 두세 달에 1회 정도의 공연을 접하고 있으며, 공연정보를 얻는 매체도 신문.잡지 등의 언
TV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흔히 관객들에게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소개하기 때문에「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로 등장하는 제품의 목표소비자
청중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대안적 수단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 특히, 가정용 비디오 대여시장과 네트워크 및 케이블 TV의 증가로 인해 영화 속에 배치된 제품의 잠재적 노출은 엄청나며, 또한 영화관람자의 대부분은 매우 주의 깊은 오디언스 구성원들이기 때문에, 영화 속 PPL은 제품촉
광고가 가지는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 형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대안적인 형태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광고’ 혹은 ‘제품 배치(PPL광고, 이하 PPL)’이다. PPL(Product Placement)이란 화면 속에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연구들을 볼 때 오프라인상의 PPL은 어느정도 좋은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PPL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얻었다.(구영호, 1995; 리대룡과 남기창, 1999; Gupta & Gould, 1997; Nebenzahl & Secunda, 1993) 아울러, PPL에 대한 이 같은 긍정적 태도는
PPL에 대한 명확한 가치 판단을 어렵게 만든다. 상업적 메시지에 대해서는 엄격한 규제가 정당화될 수 있으나 창작물은 자율적 규제를 우선시하는 까닭이다. 따라서 이러한 두 가지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PPL의 경우, 그 규제 방식과 기준을 선정함에 있어서 보다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태도가 필
소비자들이 규격화된 광고방송에 비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PPL은 소비자에게 노출하고자 하는 제품이 프로그램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핑(Zipping) 혹은 재핑(Zapping)을 통한 TV광고의 회피(Holbrook & Batra, 1991)등과 같이, 광고와 프로그램이 구분되어지는데서 기
광고와는 반대로 암시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간접광고라고 할 수 있다. 요즈음의 추세는 직접적인 광고보다 간접광고로 치우쳐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간접광고의 효과는 높다.
< 본론 >
가. PPL의 정의
PPL이란? 화면 속에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소비자)들의 무의
TV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흔히 관객들에게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소개하기 때문에「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로 등장하는 제품의 목표소비자
웹상에서 조차도 그 사용도가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이용되고 있는 PPL광고의 개념과 성공 실패 사례연구 등을 보고 사람들이 얼마나 어떻게 인식하여 반응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그래서 PPL광고 설문 조사 등을 통해서 알게 되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이런 것 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