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도리아인들의 관습은 나이 든 젊은이가 맘에 드는 소년을 상징적으로 포획하는 행위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들은 이런 식으로 "함께 도망가자"라고 하는 낭만적인 연인관계를 맺었고 , 그들의 가족과 지역 사회는 그들의 성적인 관계를 인정하는 표시로 선물을 주거나 향연을 베풀어주었다.
하지
사상은 우주의 arche를 물(water)로 보았다는 점에 있다. 실재 세계에 대해 합리적인 근거 위에서 가장 단순한 원리를 가지고 설명하려는 시도는 바로 탈레스로부터 시작되는 그리스 자연철학자들의 공헌이라고 볼 수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단순한 원리로 설명하려는 것은 과학이나 철학이 수행하
소수(귀족정) 그리고 다수(민주정)에로의 전화과정을 거치게되었다. 또 주권의 행사방식은 절대정부, 혼합정부 등을 거쳐 대의정치제도로의 발전을 거쳐왔다. 이러한 정치에 대한 큰 틀을 기본으로 서양의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는 각 시대별 정치사상의 흐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그들이 가진 사상과 삶의 양식을 통해 정치를 하고 그와 관계된 정치적 입장을 표명한다. 각자가 누리고 있는 문화가 다르며 그 사회의 분위기나 권력의 질서가 다르기 때문에 인간들은 나름의 정치적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표출한다.
그러나 서양의 많은 학자들은 동양에서 특정한 저항의 모
그들의 정치 사상적 문제의식은 진정한 민주주의 이념에 대한 탐구에 있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소위 민주주의를 시행하지만 고대 도시국가의 어느 곳에서도 사회적 조화의 실현이라는 민주주의 참다운 정치적 이상이 구현되지 않고 있다. 고전 철학자들은 고대 도시국가들
이해할 수 있다고 봄.
* 총제론적 관점 (holistic view)
- 현상학이나 실존주의 철학에 영향을 받음
- 인간을 세분화하지 않고 또 각 부분들의 합이 아닌 고유한 하나의 개체(총체)로 이해.
2.2 서양사상에서의 인간개념
- 고대 : 이성주의적 인간관을 가짐
- 중세 : 고대의 이성주의적 인간관 + 성서적
서양의 철학사, 다시 말해 고대의 탈레스로부터 시작하여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데카르트와 홉스와 칸트를 지나 마르크스, 니체, 그리고 현대의 아도르노 등에 이르는 거대한 사상의 흐름을 이야기할 때, 결코 짧지 않은 한 시대를 잘라버리고 이해하려는 경향을 우리는 실제 대
그리고 이로 인해 불교가 고대 그리스 세계와 초기 기독교에 영향을 미쳤고, 기독교의 수도원도 바로 불교의 사찰의 영향을 받았으리라 추정된다. 왜냐하면 불교도들이 인류 역사상 최초로 출가하여 금욕적인 수도생활을 하는 것을 제도화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은 어디까지나 추측이지
사상
신 (神) 중심, 신앙 강조,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 자연 철학 (이오니아 학파)
1) 서양 철학의 출발-B.C 6세기경
2) 철학의 중심 과제-우주·자연의 본질 (아르케) 탐구
3) 대표적 자연 철학자들
* 탈레스 (Thales):철학의 시조, 만물의 근원-물 (水)
* 헤라클레이토스 (Heraclitus) : 변증법의 시조
혹은 관념론적으로 인간을 연구한다. 이 철학은 지성이 실재를 설명하는 제일 요소는 아니더라도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또한 질료를 지성에 부차적인 것이긴 하지만 실재 속의 한 요소로 보는 점에서 이 철학은 이원론적이다. 김기찬 역, 프랭크 틸리, 「서양철학사」(서울: 현대지성사,1998), pp.3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