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트 못지 않게 베르테르는 로테를 진심으로 사랑했지만, 이루지 못 함으로 인해 결국 죽음을 선택한다. 소설에서, 더구나 이러한 비극적인 사랑의 소설에서 죽음은 흔한 소재이다. 하지만 이 소설이 발표될 당시 독일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베르테르를 예찬한 나머지 자살자가 속출했다는 말을 들
운트드랑(Strum und Drang)’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영주의 분노를 사게 되어 그는 만하임을 탈출하였다.
일생 동안 <군도>, <피에스코>, <간계와 사랑>, <돈 카를로스>, <발렌슈타인>, <빌헬름 텔> 등 총 9편의 완성된 희곡을 집필하였다. 총괄적으로 구분하면 <돈 카를로스>를 경
슈트름 운트드랑은 협의로는 1770-1776년간에 씌어진 문학작품에 반영된 새로운 정신운동을 의미하고, 광의로는 괴테와 쉴러가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이전인 Vorklassik에 해당하는 문학작품 사상을 의미한다. 이 명칭은 프리드리히 막시밀리안 클링어(Frirdrich Maxmilian Klinger)가 집필한 동명희곡의 제목에 따
괴테에 대하여
1774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발표 후 질풍노도(Sturm und Drang 슈튜름 운트드랑)의 대표자로서 전 유럽에 알려짐, 후에 낭만주의의 선구자로 평가됨
1775년 아우구스트 공의 초청으로 바이마르에 감, 그 후 재상의 지위까지 오름
그 후 <빌헤름 마이스터>, <파우스트>
같은 만년의
운트드랑) 운동에서 시발점을 찾으며 프랑스 혁명과 관련한 혁명적 낭만주의와 병적 낭만주의를 구분하기도 한다. 전자는 사회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에서 나온 문학이며 후자는 프랑스 혁명 이후 침체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으로 도피하려는 지향을 보이는 등 퇴폐적인 경향이 강한데 우리 나
운트드랑) 운동에서 시발점을 찾으며 프랑스 혁명과 관련한 혁명적 낭만주의와 병적 낭만주의를 구 분하기도 한다. 전자는 사회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에서 나온 문학이며 후자는 프 랑스 혁명 이후 침체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으로 도피하려는 지향을 보이는 등 퇴폐적인 경향이 강한
운트드랑(Strum und Drang)’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영주의 분노를 사게 되어 그는 만하임을 탈출하였다.
일생 동안 <군도>, <피에스코>, <간계와 사랑>, <돈 카를로스>, <발렌슈타인>, <빌헬름 텔> 등 총 9편의 완성된 희곡을 집필하였다. 총괄적으로 구분하면 <돈 카를로스>를
운트드랑, 고전주의, 낭만주의, 로쏘의 철학 등 당시 시대의 모든 조류를 거쳐 왔지만, 수동적으로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주체적으로 삶을 개척하려고 함으로써 그의 고난적 삶으로부터 비롯되었다. 그의 이러한 삶의 굴곡과 마찬가지로 그의 작품들도 그러하였다. 그의 소설들은 대개 분석적인 사건
슈투름드랑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 그의 그림들은 대개 외적인 객관적 형태보다도 내적인 느낌이나 ‘창조적 시각’을 중시하여 떠오른 착상을 가벼운 스케치로 옮겨 놓는 형태가 많았다.
1775년 스위스 여행에서 그의 그림 수업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알프스의 거대한 자연 풍광에 압도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