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학적 공간의 내부는 미의 영원한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듯 하다. 그리고 예술의 본질은 즉 전적으로 영원히 존재하며 지금 이 공간에 분명히 우연하게 존재하며 인정받는다는 것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일반적인 본질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미학적 환영이며 미의 이데올로기가 가상
1.작가 괴테
괴테는 거인이다. ‘올림포스의 신’이라고 까지 불리운다. 거인답게 살았고, 거인다운 문학을 선사해 주었기 때문이다. 80평생에 걸친 삶의 행적을 좆으며 우리는 탄성을 지를 수 밖에 없다. ‘괴테는 머리끝에서 발바닥까지 천재다’라고 하이네는 말했다지만, 그의 인생은 자신의 천재
슈투름-운트-드랑운동을 시발로 하여 이상주의 철학과 신인문주의 문학을 거쳐 역사주의와 낭만주의에 이르러 완결되는 이른바 ’독일운동(Deutsche Bewe-gung)이 왜 그처럼 서구적 지성사와는 다른 양상을 띠었던가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에서 19세기 중엽에 이르는 그 ‘독일운동’의
슈투름-운트-드랑운동을 시발로 하여 이상주의 철학과 신인문주의 문학을 거쳐 역사주의와 낭만주의에 이르러 완결되는 이른바 '독일운동(Deutsche Bewe-gung)이 왜 그처럼 서구적 지성사와는 다른 양상을 띠었던가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에서 19세기 중엽에 이르는 그 '독일운동'의 시기
Ⅰ.들어가는 글
18세기를 가리켜 인간의 세기라고 말하고 있다.물론 이것은 르네상스 이래로 발전
해온 개인주의가 비로소 완성되었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라 할 수 있다.즉,그 이전
시대가 신을 중심으로 한 세계였다면 이제는 이 신이 위치하고 있던 자리를 인간으
로 대체시키는 것이 학문
슈투름운트드랑>의 바탕이 되기도 하였다. 또 이때 순진한 목사의 딸 F. 브리온과의 사랑은《사랑과 이별》 《5월의 노래》를 쓰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녀를 버린 자책감은 그 뒤 그의 시작의 테마가 되었다. W. 셰익스피어·오시언, 호메로스 등의 작품에 관심을 기울였고, 고딕건축의 위대성을 깨달
감정의 해방 ·독창 ·천재를 부르짖은 이 젊은이들에 의한 운동은 사회적 기반이 결여되어 있었던 까닭으로 그 영역은 문학 분야에만 한정된 채 단기간에 소멸되는 길을 걸었다. ‘슈투름운트드랑’ 문학운동의 주요한 장르는 시와 희곡이었으며, 작가로서는 괴테, 실러, J.렌츠, 클링거, 바그너,
슈투름운트드랑 시기 계몽주의에 반항하여 감정의 자유와 인간성의 해방을 주장한 18세기 독일에서 일어난 문학 혁신 운동
를 대표하는 작품들의 초고를 구상하고 쓰기 시작했다. 또 이 시기에 파우스트에 등장하는 메피스토펠레스의 모델이 되었다는 친구 메르크와 만났다.
다음해에 괴테는 베츨라
슈투름운트드랑(질풍노도)의 중심인물로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였다. 1794년부터 실러와 교류를 갖게 된 괴테는 실러와의 깊은 이해에 용기를 얻어 다수의 작품을 배출하였고 독일 고전주의를 확립하는데 기여했다. 괴테는 인생과 우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탐구를 하였고, 말년에도 세 차례의
슈투름운트드랑(疾風怒濤) 운동에 이른다. 프랑스의 루소 또한, 신교적(新敎的) 색채가 짙은 제네바 태생인데 그가 리처드슨의 영향을 받아 열렬한 문체로 청순한 사랑을 그린 《신(新)엘로이스》는 전 유럽을 풍미하였고, 다시 거기에 호응이라도 하듯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나와 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