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정책
․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 -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
․ 북한영화 -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결정하는 교시를 홍보하는 수단으로서 제작.
나타나고 있다. 일본소설 자체의 인기는 물론이거니와, 일본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및 드라마 등 다른 분야에 미치는 영향 역시 매우 높은 상태이다. 이에 우리는 일본소설 열풍 현상을 알아보고 그 원인과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상에서의 그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출하량이 증가하였다.
소주시장이 커지면서 소주업체 간 경쟁이 가열되는 가운데 시
장에서는 업계 1인자라고 자부하던 진로의 시장점유율이 50%이
하로 떨어질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두산주류BG의 ‘처음처
럼’과 진로의 ‘참이슬후레쉬’간의 마케팅 전쟁이 점입가경을 이루
고 있다
Ⅰ. 서론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제 2회째가 되는 '서울 드라마 어워즈 2007'이 8월, KBS홀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한류의 일등공신인 드라마를 통해서 세계속의 한류의 위상을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요즘 한류를 반대하는 움직임인 반한류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
속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현상은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여성 시청자들이 문화산업 코드의 주요 변수로 떠오르면서 젊은 직장 여성들과 여대생, 그리고 ‘미시족’이라는 새로운 유행어를 만들어 낸 젊은 주부들을 겨냥하여 경쟁적으로 드라마, 영화, 광고에서 재현되고 있다.
흐름에서 지속적인 중심역할을 할 수 있을지 혹은 80년대 ‘홍류’처럼 되진 않을지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80년대 대중문화 중에서 ‘홍류’를 선택하면서 당시 사회적 배경․상황과 대표적인 홍콩영화들을 조사하고 더불어 ‘한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기로 했다.
영화산업은 한국근대사의 대부분 기간동안 엄격히 규제를 받아왔다. 초창기부터 영화수입은 제한되었다. 예를 들어 1962년 최초로 제정된 영화법에 따르면 외국영화 한편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한국영화를 한편 제작해야만 했다. 또한 보다 직접적으로는, 1987년까지 한국은 외국 업자들이 직접 영화를
영화 TV드라마의 연간 외형만도 세계적으로 1천5백60억 달러에 이르고 여기에 음향이나 비디오상품까지 합치면 영상시장의 규모는 수천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세계 40여개국에서 연간 3000여편의 영화가 제작되며, 세계인구의 1/3이 연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영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영화 비평계가 그것을 소홀히 하여 부각시키지 못했다.
여기서 우리는 비판적 리얼리즘을 한국영화정신과 한국영화제작태도로 뿌리내리는 우리의 현 풍토를 궤도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한시바삐 그 궤도수정을 통해서 새롭고 다양한 한국영화의 맥을 재
영화법이 처음 제정된 것은 1962년이었지만 이때의 주요 내용은 대부분 영화에 대한 각종 규제로 일관했을 뿐 한국영화의 육성과 진흥을 위한 장치는 없었다. 영화법 제19조에는 한국 영화의 진흥을 위해 "정부는 우수영화제작의 장려와 영화문화의 발전 향상 및 영화의 국제 교류를 위하여 영화사업에